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마포하루 59호]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법인화 간담회(3.8, 14)

취약계층의 반려동물 돌봄과 과제, 이제 지역의 과제로 

- 지역기반 돌봄의제 포럼 <취약계층의 반려동물 돌봄과 과제-성산동 저소득주민 의료나눔과 연구를 중심으로> 


지난 금요일 망원역에 자리한 카페 창비에서는 지역기반 돌봄을 주제로 한 마포 사회적경제 협동화사업 의제 발굴 첫 포럼이 열렸습니다. 지역의 동물병원 협동조합인 '우리 동물병원 생명 사회적협동조합(이하 우리동생)'은 지난해 하반기 마포구 일대의 저소득 가정 반려동물에게 무상진료와 동물 등록을 지원했는데요. 그 과정에서 지역사회의 연대가 절실한 돌봄의 사각지대와 마주했습니다. 이 포럼은 그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이 문제가 비단 당사자들만의 문제가 아닌 지역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해 나가야 함을 공론화하는 첫 자리가 될 예정입니다. 


  



동물과 사람, 돌봄과 치료 등 다양한 이슈가 녹아있는 포럼이다보니,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마포돌봄네트워크, 성산종합사회복지관, 마포구정신건강증진센터, 마포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동물보호시민단체카라 등 지역의 다양한 기관과 함께 우리동생 조합원, 반려인 등이 자리했는데요.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000만명을 넘어섰고, 1인 가구를 포함해 반려동물을 가족과 같이 여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동물복지, 동물권, 생명권 등은 우리에게 바짝 다가선 이슈가 되었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고 계신 분 있으세요? 혹은 본인은 아니더라도 가까이에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사람이 있는 분 있으세요?" 포럼은 김현주 사무국장(우리동생)의 질문으로 시작되었는데요. '우리동생'은 동물 복지와 관련한 생명권, 생명존중 인식이 확산되고, 우리 동물 문제를 동물 문제가 아닌 '지역과 주민의 삶의 문제'로 인식하고 주민과 소통과 협력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시각에 주목하여 생겨난 세계 최초 동물병원 협동조합입니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특히 노년층, 노인 빈곤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요. 반려동물 양육이 취약계층의 우울증 감소에 따른 정서적 안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양육에 대한 준비 정도가 낮아 반려동물을 방치하게 되거나, 이웃과의 갈등이 발행하는 등 또 다른 문제들도 야기되고 있습니다. 우리동생 조합이기도 한 연구팀(임정기 용인대 사회복지학과, 반미희 성균관대 사회학과, 장봄 연세대 문화인류학과)은 우리동생이 진행한 사업에 참여한 가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1:1 면접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 양육이 취약계층의 우울정도 감소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 소득 수준이 반려견 양육에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반려견에 대한 사회적 의식 수준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미희 연구자는 양육에 대한 준비 정도가 다소 낮아 양육에 대한 교육체계 지원 및 중성화 수술, 예방적 건강관리 등의 교육 지원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무엇보다 의료비 지원에 앞서 예방적 차원의 돌봄 지원 체계가 다양한 단위해서 연계되어 마련되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이 날 자리한 마포구정신건강증진센터의 추예진 사회복지사는 알코올중독자이자 우울증 치료를 받고 있던 대상자의 반려견 양육 사례를 소개했는데요. 여러 차례 자살 시도를 했었지만 반려견 때문에 삶의 끈을 놓지 못했다는 고백을 통해 반려견이 정서적 안정이 다소 도움이 되었던 한편으로 알코올 중독과 우울증 치료 때문에 3개월 이상 입원치료를 해야하는 상황에서는 반려견을 다른 사람이 돌봐줄 여건이 되지 않아 치료가 지연되었던 사례였습니다. 반려견이 저소득층 가구에 위로가 되는 것은 맞지만, 치료시 걸림돌이 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석명선 사회복지사 역시 우울증 때문에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을 기피했던 대상자가 개들을 산책시키기 위해 억지로 외출을 했으나, 산책이 낯선 반려견이 사람을 보면 짖어 되려 외출을 더욱 나가지 않게 되는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대상자의 우울증으로 반려견의 사회화 또한 잘 되지 않는 것 같다며 고민을 나눴습니다. 또 반려동물에 대한 부족한 이해가 이웃갈등으로 이어지는 것 또한 우려스러운 일이지요.


당사자만의 문제 아닌 지역이 함께 해결해 나갈 과제로


사실 마포에는 지역 사회의 돌봄 문제를 함께 고민하는 돌봄네트워크라든지, 지역 사회적경제 기업의 연대와 협력에 기반한 사회적경제네트워크 등 자원이 풍부하고 그에 따른 논의가 활발한 지역입니다. 실제로 울림두레생협에서는 조합원들의 '생활 응원' 차원에서 조합원을 돌보는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는데요. 강경미 팀장(울림두레생협 돌봄사업팀)은 반려견, 반려묘를 키우는 반려인이 집을 며칠 동안 비울 때 여건이 되는 조합원이 대신 돌봐주는 돌봄 나눔을 소개했습니다. 


반려견을 키워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맡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여의치 않아 전혀 경험이 없는 사람이 맡아 보기도 하고, 그 경험이 실제 반려견을 키우는 일로 연결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집을 완전히 공개해야하는 문제 때문에 좀처럼 신뢰가 있지 않고서는 쉬운 일은 아니라고 덧붙였는데요. 그럼에도 이러한 경험들이 차곡차곡 쌓여 지역사회 이슈로 논의되다보면 장기적인 플랜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도 있습니다.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운영위원이기도 한 한선경 대표(괜찮아요 협동조합)는 그간 우리동생이 반려동물을 진료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해오고 이와 관련한 화두도 던져 왔는데, 이러한 역할을 분담하여 함께 할 수 있는 지역 내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보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또 지역사회가 이러한 현안에 대한 공공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요청할 필요도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려동물에 대한 문제 뿐만 아니라 여타 경제적인 문제도 사회적경제로 풀어보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며 사회적경제네트워크, 마을네트워크, 돌봄네트워크 등에서 꾸준히 논의 구조를 가져갈 것도 함께 제안하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서문영 우리동생 상근 활동가는 취약계층의 반려동물에게 무상진료와 동물 등록을 지원하는 사업을 했지만, 결국 병원의 인프라로 진행해야 하는 사업인데 감당할 수 없는 인원이 몰릴까 사업 홍보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다는 실무자로서의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마포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올해 추진할 사업 하나를 공유하기도 했는데요. 50가구를 대상으로 1인 주치의 제도를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역에 있는 예술가, 지역 활동가 등 50인의 핵심 그룹을 만들어 친구가 되어 주고, 또 다시 이들이 누군가의 친구가 되어주는 것이 사업의 핵심인데요. 임상미 사무국장(마포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이러한 사업을 통해 자신의 삶을 바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역 사회에 대한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이런 계획이 있던 차에 우리동생, 울림두레생협을 비롯한 지역 사회의 다양한 사회적경제조직들과 확대해서 함께 만들어 보면 어떨까, 같이 하고 싶다는 손내밈도 보탰습니다.


사실 지난해 돌봄네트워크에서는 고독사를 주제로 포럼 등을 진행해 오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여러 갈래에서 나오는 이야기들을 하나로 모아 내고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 우리동생의 그간의 성과 공유로 첫 발을 내딛은 셈입니다. 이후 지역사회 안에서 폭넓게 연계하고 규모화하고 내용들 채워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관련기사

한국일보, 외로움 달래려 키우는 반려동물... 노인 취약층엔 관리 사각지대(2018.2.26)


작성_정효선 매니저(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사진_임성열 매니저(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릴레이 상호거래 스토리 발굴 프로젝트

괜찮은 거래

·······개똥이네책놀이터·······우리마을 꿈터·······되살림 가게·······



우리마을 꿈터는 

되살림 가게를 추천해요!


우리마을 꿈터는 성미산 마을 주민들이 여가 생활을 해결하게 위해 만들어진 곳으로, 택견을 수련하고 있어요. 또 개똥이네 책놀이터에서 소개해 주신대로 월마다 자전거 캠프를 진행하고 있어요. 이러한 활동들로 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꿈터가 직접 거래하는 곳이 딱히 없어서 어디를 추천해야할지 잘 모르겠기도 하고, 또 가까이 있는 단체들이 대부분 소개된 것 같아서 고민이 되었지만 '되살림 가게'가 아직 추천되지 않은 것이 되려 반갑(?)네요.


되살림 가게는 '성미산마을' 어귀에 자리한 말 그대로 '되살림' 가게에요. 더 이상 입지 않는 옷이나 사용하지 않는 물품들을 기증하고, 필요한 사람들이 되사가지고 가는 구조로, 자원순환에 앞장 서고 있는 곳이지요. 몇 해 전 꿈터에서도 분실되거나 얼마 동안 가지고 가지 않은 옷들을 한꺼번에 모아 되살림 가게에 기증하기도 했어요. 


ⓒ성미산학교


사실 되살림가게는 젠트리피케이션의 영향을 일찍이 받은 곳이기도 합니다. 몇 해 전, 현재 두레생협 매장이 자리한 곳에 함께 있다가 임대료의 급격한 상승으로 잠시 공백기를 가진 후 이곳에 다시 문을 열게 되었어요. 새로운 매장의 공간과 간판은 사회적기업 문화로놀이짱과 성미산학교 물건 프로젝트 팀이 협업해서 만들었다고 해요. 버려진 목재들을 활용해서 만든 간판이 멋들어지지요. 마을 안에 환경을 생각하며 자원순환에 동참하는 가게가 있다는 건 참 든든해요. 되살림가게의 운영 구조상 활동가들의 봉사로 운영되고 있는데 봉사활동 하실 분들을 찾고 있다고 하니(평일 주1회 3시간 활동), 관심 있는 분들 연락 주세요:) 


되살림 가게

주소│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5길 82

연락처│02-332-9550 / 010-4740-3618(박환진 활동가)

운영시간│월-금 11:00~17:00 / 토요일 격주 운영 14:00-17:00 / 일요일 휴무 

페이스북│www.facebook.com/되살림가게-173174179704153

주요 되살림 물품│의류, 기타 생활소품 (가격대 의류 2,000원~)

[마포하루 58호] 취약계층의 반려동물 돌봄과 과제 공유회(2.23)




취약계층의 반려동물 돌봄과 과제 

- 저소득주민의 반려동물 의료나눔과 연구를 중심으로 


반려동물을 돌보는 일은 첫째로 반려인의 책임이지만 지역사회의 몫이기도 합니다. 반려인이든 비반려인인든 반려동물은 이미 가족구서원이고 사회구성원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은 2017년 하반기 마포구 일대의 저소득가정 반려동물에게 무상진료와 동물등록을 지원했으며 이과정에서 반려동물 양육을 둘러싸고 있는 사각지대와 마주했습니다. 


무차별적으로 반려동물 양육을 권유하기에 무방비하게 만들어지고 있는 반려동물 돌봄의 문제들을 마포구 주민들과 함께 나누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 내용 

  •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의 저소득주민 반려동물 의료나눔 사업보고 (김현주 사무국장 / 우리동생)
  •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의 저소득주민 반려동물 양육현황 연구보고 (반미희 조합원 / 우리동생)
  • 마포구 내 취약계층의 반려동물 돌봄 사각지대 사례 공유 (김남훈 팀장 / 마포구정신보건센터)
  • 자유토론 및 질답

- 일시 

  • 2018년 2월 23일 금요일 오후 2시 

- 장소 

  • 망원역 카페창비 지하1층 스튜디오홀 (마포구 월드컵로12길 7) 

- 참여자

  • 지역기반 돌봄에 관심있는 누구나, 반려동물 복지에 관심있는 누구나.  

- 문의 

  • 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02-303-5284 / maposehub@daum.net


 

 

 

 

 

 

 

2018년 2월 4일 일요일, 다시 시작된 영하 10도의 강추위에도 마포 중앙도서관 세미나홀이 마포의 활동가들로 가득 찼습니다. 

매 년 새해가 되면 마포의 로컬리스트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다같이 신년회"가 시작 되었습니다. 

 

 

 

올 해로 벌 써, 9번째를 맞이한 "다같이 신년회"는 이제 막 마포에서 활동을 시작하는 루키 활동가들과, 협동과 연대로 지역을 가꾸는 선배 활동가들이 서로 안부를 묻는 활동가에 의한, 활동가를 위한, 활동가의 "신년회"입니다. 

 

그래서 일까요. 올 해의 "다같이 신년회"에선 참여자 모두에게 <마포 로컬리스트>가 박힌 사원증 목걸이를 선물로 주었습니다. 마포와 사회적가치로 모인 활동가들에게 든든한 공동체가 되어 주고 싶은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추운 날씨에 웅크려 들었던 몸을 풀기 위해 모두가 함께 한 몸풀기 게임은 활동가들의 몸과 마음을 한결 편안하게 만들었습니다. 늘 누군가를 환대하고, 배려해야 했던 활동가들은 오늘 만큼은 그 부담감을 내려놓고, 친구를 만들어 갔습니다. 

 

 

 

 

신년회의 1부가 매년 열리던 신년회의 연속이었다면, 2부는 올 해 신년회 기획단이 야심차게 준비한 새로운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다같이 신년회"는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루키 활동가들에게 어쩌면 처음으로 선배 활동가들을 만나는 자리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올해 신년회 기획단은 루키 활동가들에게 가장 필요한 마포의 이슈, 주요 네트워크, 2018년 활동계획을 선배 활동가가 직접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2018년 예상되는 마포의 주요 이슈와 그를 중심으로 마포의 다양한 네트워크들이 계획하는 올해의 활동들을 소개하며 영역을 뛰어넘는 연대를 제안했습니다. 이토록 다양한 마포 민간영역의 활동을 집대성 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에 참여한 활동가들은 쉴새 없이 메모와 기록을 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3시간 동안 알차게 채워진 신년회의 마지막은 활동가 모두와 함께 부르는 노래였습니다. 

 

 

걱정말아요, 그대 

 

그대여 아무 걱정하지 말아요

우리 함께 노래합시다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그런 의미가 있죠

우리 다 함께 노래합시다

후회 없이 꿈을 꾸었다 말해요

새로운 꿈을 꾸겠다 말해요

 

 

 

 

활동가들은 서로의 목소리를 맞추면서 아직 남아있는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길 기대하고, 곧 다가올 봄이 서둘러 오길 기다렸습니다. 몽글몽글한 마음과 함께 2018년의 다같이 신년회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글/ 이동은 (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사진/ 2018 다같이 신년회 기획단

더 많은 사진 보기 - https://flic.kr/s/aHskvVMp2y

릴레이 상호거래 스토리 발굴 프로젝트

괜찮은 거래

·······성미산 학교·······개똥이네책놀이터·······우리마을 꿈터·······

동네책방 개똥이네 책놀이터

우리마을 꿈터를 추천해요!


동네책방 개똥이네책놀이는 성미산 마을의 동네책방이자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성미산학교에서 소개해 주신대로 공연이나 전시가 상시적으로 열려 동네 주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에요. 저희가 예술활동이나 돌봄 등을 지원한다면, 성미산 마을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곳이 있어요. <괜찮은 거래>에 추천하려고 하는 성미산 택견전수관 우리마을 꿈터가 바로 그곳인데요.


우리마을 꿈터는 지금으로부터 10년도 더 전에 (울림두레)생협을 중심으로 모인 사람들이 마을에서 여가 생활을 함께 해결하게 위해 만들어진 곳이에요. '우리마을 꿈터'라는 이름도 처음 공간을 마련할 때 동네 아이들과 함께 지은 이름이고요. 초반에는 이 공간에서 요가도 하고, 택견도 하고, 글쓰기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졌는데 지금은 주로 태권도, 택견을 하는 수련장이지요. 꿈터가 '성미산 택견 체육관'이라는 대한택견에 등록된 공식 명칭의 다른 이름을 가진 이유이기도 하지요.

  
  지난해 12월 성미산마을극장에서 열린 마포회장배 택견대회(제5회 우리마을꿈터 한마당)               지난해 여름 일본 큐슈 그린코프 생협에서 주최하는 공생평화 나가사키 
                                                                                                                                                               자전거대행사에 참여했다.
2012년부터 <우리마을 꿈터> 한마당이라는 대회를 1년에 한 번씩 해왔고, 지난 해에는 마포회장배 택견대회로 명칭을 바꿔서 진행했습니다. '꿈터'가 성미산 마을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고 말했듯이 한 달에 한 번씩 자전거 타기 연습을 하고, 여름에는 자전거 캠프를 가기도 하고 있어요. 보통은 우리 나라 지역 곳곳을 여행하지만 작년 여름에는 일본 큐슈에 있는 그린코프 생협에서 주최하는 공생평화 나가사키 자전거 대행사에 참여했다더라고요. '전쟁을 하지 말자'는 슬로건으로 캠페인을 벌이는 행사였는데, 일본 사람들과 자전거를 타고 후쿠오카에서 나가사키까지 자전거를 탔다고 해요. 개똥이네 책놀이터를 운영하는 저희들도 다닌 적이 있었고, 또 이곳을 이용하는 많은 아이들도 택견을 배우며 체력을 기르고 있는 곳이기에 <괜찮은 거래>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성미산택견전수관 우리마을 꿈터

주소│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5길 57

연락처│02-326-1805

운영시간│월-목 14:30~19:00 / 성인반 화, 목 20~21시

수련비용│월 8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