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릴레이 상호거래 스토리 발굴 프로젝트

괜찮은 거래

····협동조합 달고나·······성미산 학교·······개똥이네책놀이터····

성미산 학교

동네책방 개똥이네 책놀이터를 추천해요!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학교'라는 기치를 내걸고 있는 성미산학교는 성미산 마을에 자리한 대안 학교입니다. 졸업을 앞둔 학생들은 각자 주제를 정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그 성과를 공유하는데요. 좋은 일터, 일자리 그리고 노동에 대해 고민해보자는 의미로 진행한 '굿-워크' 프로젝트_김준서, 이소윤, 반소윤 참여를 통해 '협동조합 달고나'를 만나게 되었어요. 이를 계기로 달고나가 운영하는 복지마트도 가보고, 지난 연말 '해보내기 잔치' 프로그램의 하나로 진행된 성과보고회를 겸한 플리마켓에도 협동조합 달고나가 참여해 주었어요. 달고나로부터 이어 받은 바통을 성미산학교 바로 옆에 자리한 '동네책방 개똥이네 놀이터'에게 넘깁니다.

     

동네책방 개똥이네놀이터 전경과 책방내 공연을 알리는 입간판


동네책방 개똥이네책놀이는 성미산학교와 더불어 성미산 마을 입구에 있는 대표적인 마을 커뮤니티 공간이자 책방입니다. 성미산 마을을 찾는 이들이 지나치지 않고 방문하는 곳 중에 한 곳이기도 하지요. 주택을 개조해서 만든 공간이니만큼 마을과 어울어지는 친근한 느낌을 주기도 해요. 책을 구매할 수도 있고, 필요한 책은 주문해 주기도 해요. 

추천 도서 등이 비치된 책방 홀과 공연이 진행되고 있는 책방 한 켠 룸


지하에 있는 '문화놀이터' 공간은 저학년 초등학생들의 돌봄을 진행하는 곳으로, 아이들의 소중한 쉼터 혹은 놀이터가 되고 있어요. 또 여느 책방과 다르게 책방 한 켠에는 전시도 하고, 공연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성미산학교 친구들도 자주 참여하곤 해요. 여러 모로 성미산학교 친구들의 배움터이자 추억이 가득한, 떼려야 뗄 수 없는 공간이지요. 대형 서점 부럽지 않은 동네책방 개똥이네책놀이터를 괜찮은 거래에 추천합니다!



동네책방 개똥이네책놀이터
주소│서울 마포구 성미산로 3나길 16

연락처│02-338-0478

운영시간│1층 책방_10:00-21:00지하 문화놀이터_10:00-18:00 / 월요일 휴무

홈페이지│cafe.naver.com/dongnea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