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릴레이 상호거래 스토리 발굴 프로젝트

괜찮은 거래

·······성미산 학교·······개똥이네책놀이터·······우리마을 꿈터·······

동네책방 개똥이네 책놀이터

우리마을 꿈터를 추천해요!


동네책방 개똥이네책놀이는 성미산 마을의 동네책방이자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성미산학교에서 소개해 주신대로 공연이나 전시가 상시적으로 열려 동네 주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에요. 저희가 예술활동이나 돌봄 등을 지원한다면, 성미산 마을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곳이 있어요. <괜찮은 거래>에 추천하려고 하는 성미산 택견전수관 우리마을 꿈터가 바로 그곳인데요.


우리마을 꿈터는 지금으로부터 10년도 더 전에 (울림두레)생협을 중심으로 모인 사람들이 마을에서 여가 생활을 함께 해결하게 위해 만들어진 곳이에요. '우리마을 꿈터'라는 이름도 처음 공간을 마련할 때 동네 아이들과 함께 지은 이름이고요. 초반에는 이 공간에서 요가도 하고, 택견도 하고, 글쓰기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졌는데 지금은 주로 태권도, 택견을 하는 수련장이지요. 꿈터가 '성미산 택견 체육관'이라는 대한택견에 등록된 공식 명칭의 다른 이름을 가진 이유이기도 하지요.

  
  지난해 12월 성미산마을극장에서 열린 마포회장배 택견대회(제5회 우리마을꿈터 한마당)               지난해 여름 일본 큐슈 그린코프 생협에서 주최하는 공생평화 나가사키 
                                                                                                                                                               자전거대행사에 참여했다.
2012년부터 <우리마을 꿈터> 한마당이라는 대회를 1년에 한 번씩 해왔고, 지난 해에는 마포회장배 택견대회로 명칭을 바꿔서 진행했습니다. '꿈터'가 성미산 마을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고 말했듯이 한 달에 한 번씩 자전거 타기 연습을 하고, 여름에는 자전거 캠프를 가기도 하고 있어요. 보통은 우리 나라 지역 곳곳을 여행하지만 작년 여름에는 일본 큐슈에 있는 그린코프 생협에서 주최하는 공생평화 나가사키 자전거 대행사에 참여했다더라고요. '전쟁을 하지 말자'는 슬로건으로 캠페인을 벌이는 행사였는데, 일본 사람들과 자전거를 타고 후쿠오카에서 나가사키까지 자전거를 탔다고 해요. 개똥이네 책놀이터를 운영하는 저희들도 다닌 적이 있었고, 또 이곳을 이용하는 많은 아이들도 택견을 배우며 체력을 기르고 있는 곳이기에 <괜찮은 거래>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성미산택견전수관 우리마을 꿈터

주소│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5길 57

연락처│02-326-1805

운영시간│월-목 14:30~19:00 / 성인반 화, 목 20~21시

수련비용│월 8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