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운영위원회 :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민-민 네트워크 하이파이브!


지난 4월 정기총회 이후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이하 사경넷)의 첫 운영위원회가 열렸습니다. 사경넷 회원사이자 마을카페네트워크 마.카.롱의 멤버인 트립티의 서강대점 카페(→ 위치보기)에서 진행되었는데요. 마포문화비축기지에 조성 예정인 마포 사회적경제 공동작업장을 비롯해 2017년 사경넷의 굵직굵직한 사업들을 다듬고 논의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또 새로 선 공동대표와 운영위원들이 주재한 첫 회의 자리기도 하지요.


  


사경넷은 회원사간 긴밀한 네트워크와 정기적인 민-관 거버넌스 포럼 개최를 2017년 주요 사업으로 잡고, 내실을 다지며 협력의 폭을 넓혀 나가는 것을 목표로 삼았는데요. 7월 사회적경제주간 즈음하여 그간 준비해온 마포 사회적경제 선언문 채택을 시작으로, 마포 지역의 사회적경제 기업이 운영하는 밥집을 찾아 다니며 함께 이야기 나누는 다이닝 테이블 '모여라, 술상밥상', 마.카.롱 회원사 카페에서 여는 릴레이 공연 및 토크쇼 '마카롱 릴레이 콘서트' 등의 행사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 운영위원들이 짝을 지어 직접 회원사를 방문하는 '이번 달에도 만나러 갑니다'도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해 주세요.



  



전체 개장이 연기되었으나 입주 기업 모집이 완료된 마포문화비축기지 공동작업장 조성도 더디지만 한 걸음 한 걸음 내딛고 있습니다. 이밖에 홍우주 사회적협동조합이 주관하는 사회적경제 예비특구 사업도 4개 분야 8개 팀이 선정되어 곧 협약을 마치고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 지역 사회와 학교의 벽을 허물고 창의적인 공교육 환경을 만들어가고자 시작된 혁신교육지구 사업 역시 지역내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와 어떻게 연계하고 결합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날 자리에는 마포 지역에서 다양한 민간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단위간 네트워크를 아우르는 '마포지역 포괄적 네트워크'(이하 포괄넷)의 위성남 단장이 함께하여 단위간 네트워크를 발전시키고 민간 활동 지원을 촉진하기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는데요. 포괄넷은 둥지내몰림 등 지역 사회가 겪고 있는 크고 작은 문제에 대해 공동 대응하고 정책으로 연결하기 위한 시도로서, 8월 발족을 앞두고 있습니다. 향후 사경넷에서 진행 예정인 민-관 거버넌스 릴레이 포럼 등에서 도출된 정책 의제들과도 연결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각각의 이슈로, 다같이 모일 짬조차 어려운 가운데 더디지만 지난한 걸음과 머리 맞댐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다같이 하이파이브!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활동하는 조직 및 관련 단체들의 상호 연대와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모임으로, 지난 2013년 12월 20일 창립 이후 마포구사회적경제생태계조성사업을 공동운영 하면서 지역 내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