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희망키움샵 인터뷰] 치과의사가 만드는 닥터노아칫솔, 이제 희망키움샵에서 구매하세요.

 

 

치과의사가 만드는 대나무 칫솔, 안전한 치약

 

오늘은 희망키움샵에 새롭게 입점협약을 맺는 기업이 있어서 현장을 방문하고 대표님을 만나고 왔습니다. 이미 스토리펀딩이나 네이버 해피빈에서 펀딩을 통한 제품 판매가 있었기에 아실 분들은 이미 다 한번 씩 사용해본 제품입니다.

바로 치과의사가 칫솔과 치약을 만든다고 해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닥터노아의 치과의사 박근우 대표님입니다.

 

협약식은 8월 2일 닥터노아 치과가 있는 스페이스 노아 사무실에서 간략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미 눈치 채신분은 아시겠지만 닥터노아의 박근우 대표님은 스페이스 노아의 창립멤버이자 닥터노아를 운영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프로젝트 노아의 창립자이자 대표입니다.

 

 

 

닥터노아가 위치한 스페이스 노아 건물

 

우리동네 주치의 ‘닥터노아 치과’

사적이익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빈곤국 아이들에게 지속가능한 경제 모델을 만들기 위해 세워진 치과병원입니다. 고정비를 제외하고 모든 비용을 사회에 환원하고 있으며 인간적인 의료관계를 회복하는 따뜻한 동네의원을 만들어가는 치과입니다. 닥터노아 홈페이지 http://doctornoah.com/

 

지식공유와 커뮤니티를 위한 공간 ‘스페이스 노아’

스페이스 노아는 사회혁신가들을 위한 베이스캠프로, 2012년 12월에 오픈한 코워킹 스페이스입니다. 공간대여 및 오픈살롱, 코워킹 네트워크 파티 등을 진행하고 있는 곳으로 우리나라의 초창기에 시도된 코워킹 스페이스 중에 하나입니다. 스페이스 노아 홈페이지 http://www.spacenoah.net/

 

닥터노아 치과로 올라가는 입구의 모습

 

스페이스노아 2층에 위치한닥터노아 치과의원

 

 

치과의사가 만드는 닥터노아칫솔, 이제 희망키움샵에서 구매하세요.

 

이번에 희망키움샵에 입점시킬 새로운 제품을 찾던 중 닥터노아의 칫솔과 치약은 그동안 희망키움샵에 없던 제품이라 너무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한 가지 불안했던 것은 스토리펀딩과 네이버 펀딩으로 이미 제품 가치를 인정받은 닥터노아가 입점을 하고자 할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매니저님과 통화하고 메일로 연락을 했더니 너무도 쉽게 입점 승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 협약은 일사천리로 진행되었고 대표님을 만났을 때 희망키움샵에 입점을 하면서 고민이 된 지점이나 어떤 목적이 있었는지를 물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닥터노아가 추구하는 사회적가치를 만드는데 주력해왔다고 한다면 앞으로는 판매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활동을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소상공인이나 스타트업 기업이 대부분 그렇듯이 시작과 동시에 경주마처럼 질주를 하면서 앞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사실 멀리 내다보고 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한발 한발 내딛을 때마다 부딪히는 일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저희도 마찬가진데 그동안 제대로 된 판매처를 확보하지 못해서 좋은 제품을 알리지 못하고 있었는데 선뜻 먼저 마포구 희망키움샵에서 요청이 와서 저희로서도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닥터노아는 다음스토리 펀딩과 네이버 펀딩을 통해서 목표액보다 높을 펀딩을 달성하여 판매행사를 진행했고 현재 카카오 메이커스에 입점하여 제품을 판매중이라고 합니다. 판매된 수익금은 앞으로 추진될 베트남과 태국에 공장을 건설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올해 12월을 목표로 추진 중인 현지 공장 건설 계획에 대해들을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현재 베트남 공장 건설건만 알려져 있는데 태국에도 공장 건설을 추진중에 있으며, 현지에서 생산과 제작에 관한 모든 공정이 이루어져서 현지 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구조로 진행되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먼저 베트남은 텡호아 랑찬이라는 지역에 베트남 대나무 산지가 있습니다. 지역 정부로부터 50년 동안 6만평의 땅을 무상으로 임대할 수 있게 되었고, 코이카나 개발은행 같은 곳으로부터 자본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현지 파트너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닥터노아가 좋은 가치를 추구하고 현지 사정을 고려해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인정을 받고 있지만 판매 히스토리가 아직 부족하다는 것이 고려사항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공장을 지어서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좋지만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판매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아직 그 부분에 대한 설득이 약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계획된 올해 12월안에 공장 설립이 추진되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베트남과 달리 태국의 경우에는 조금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태국 현지의 소셜벤처 투자사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베트남 보다는 작은 규모지만 순조롭게 진행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합니다.

 

 

건강과 환경을 지키는 대나무 칫솔

닥터노아 칫솔은 예방치의학을 전공한 치과의사가 구강건강을 고려하여 만든 안전한 칫솔입니다.

 

1. Ergonomic Design

인체공학적으로 칫솔 두부를 디자인하고, 솔을 배열하였습니다. 작은 칫솔 두부는 구석구석까지 깨끗한 칫솔질을 도와줍니다.

 

2. Bristles

PBT 미세모를 사용하여 나일론 모보다 부드럽고 탄력적이며, 마모에 강하고 치태(dental plaque) 제거율이 높습니다.

 

3. Natural coating

천연 식물성 오일(오동나무기름, 옻칠)로 코팅하여 대나무의 수분흡수를 막고, 세균증식을 방지합니다.

 

4. Safe Product

닥터노아 칫솔은 성인을 위한 제품입니다. 그러나 어린이를 위한 안전기준 검사에도 유해화학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안전한 칫솔입니다. (KC인증)

 

사용설명서

- 하루에 4번 양치질을 해주세요. 식후 3번 뿐만 아니라, 잠들기 전에도 한 번 더 해주셔야 합니다.

- 보관시에는 칫솔걸이 활용을 권장합니다. 장시간 물컵에 보관하는 것은 어떤 칫솔이든 위생에 좋지 않습니다.

- 양치질을 하는 동안에 물은 꼭 꺼 주시고, 치약은 콩알 2개 크기 만큼만 짜서 쓰셔도 충분합니다.

- 칫솔의 사용기간은 2개월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개월 이상 사용하면, 겉은 멀쩡해 보여도 세균증식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꼭 필요한 것만 넣어 만든 안전한 치약

 

닥터노아치약은 SLS(합성계면활성제)를 넣지 않아 거품이 적고, 합성색소를 넣지 않아 치약이 하얗지 않습니다.

천연유래 감미료(자일리톨, 효소처리 스테비아)를 넣었지만, 사카린을 넣은 것처럼 달지는 않습니다.

인공 화합물 보다는 천연유래 성분을 쓰다보니, 가격이 낮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불소는 충치예방을 돕고, 천연유래 페퍼민트, 스피아민트향은 구취에 효과적이며, 코코넛 오일에서 추출한 천연유래 계면활성제는 완두콩 크기로 조금만 써도 잘 닦입니다.

 

*유해성분 11가지 무첨가

SLS(합성계면활성제), CMIT/MIT(가습기 살균제 성분), 트리클로산, 파라벤, 합성색소, 합성향료, 합성감미료(사카린), 마이크로비드(미세플라스틱), 폴리에틸렌글리콜(PEG), 동물유래원료, 광물성오일

 

 

 

 

지속가능한 닥터노아를 꿈꾸며

 

아직까지는 제작하고 있는 제품이 칫솔과 치약 두 종류뿐이지만 제품의 다양화를 추진중에 있다고 합니다. 이미 사용하신 분들로부터도 제품의 다양화에 대해 많은 요청을 받고 있는게 사실이고, 특히 치약의 경우 사이즈를 확대를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칫솔의 다양화도 함께 고민중인데 향후에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대나무와 플라스틱을 결합한 형태의 칫솔이나 프리미엄급의 고급화된 디자인 칫솔도 한번 만들어 볼려고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판매에 대한 고민이 많은 만큼 다양한 방식의 판매를 생각 중이었는데 칫솔 제작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품개발을 비롯해서 유럽쪽으로 판로를 넓혀볼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유럽의 경우 공정무역이나 친화경 시장이 크게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차적 판로는 페어트레이드 샵 같은 기관이나, 구호단체, 옥스팜 같은 유기농 마켓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은 잡지처럼 구독하는 모델을 만들어서 온라인 판로를 개척해 볼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뷰를 마치면서 박근우 대표님은 희망키움샵에 입점하면서 마포구의 응원과 지원에 감사함을 표시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홍보기회가 있다면 언제든 응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희망키움샵의 주 고객층인 엄마와 아이를 대상으로 하는 예방치의학 클리닉 같은 프로그램을 하면 어떻겠는지 제안에 대해서도 언제든 시간이 가능하다면 희망키움샵 소비자를 만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멀지않은 시일에 닥터노아 사무실이 아닌 희망키움샵 플랫폼이 있는 마포구에서 다시한번 대표님을 만나뵙기를 희망하면 이번 인터뷰를 마치겠습니다.

 

 

 

 

당신의 선택적 소비가 사회적 가치를 만듭니다.

 

희망키움샵은 마포구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하고 있는 사회적경제 공동/홍보 판매 플랫폼입니다. 지역주민에게 사회적가치를 지향하는 기업의 좋은 제품을 소개하고 지역주민의 가치 있는 소비를 만들어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망키움샵에는 지금까지 20개의 사회적가치를 지향하는 기업이 입점 되어 있고 앞으로 계속해서 발굴해 나갈 예정입니다. 희망키움샵에 오면 지역사회에서 뜻있는 활동을 하면서도 숨어 있는 좋은 제품을 다양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