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 돌봄 영역의 대표주자를 꿈꾸는  ‘함께하는 행복한 돌봄’ 소개합니다.

 

 

 

Q1. 함께하는 행복한 돌봄을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키워드3)

 

#지역사회

#여성

#돌봄 

 

함께하는 행복한 돌봄(이하 함행돌)은 마포와 인근지역의 여성들이 여성들에게 가장  고민과 부담인 돌봄문제를 여성의 힘으로 함께 해결하 나가기 위한 단체입니다함행돌은 당초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의 홈매니져사업단을 모태로 하여 보다 돌봄사회서비스분야에 집중하고자 센터에서 독립된 비영리사단법인화하고, 현재 서울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아 활동중입니다.

 

영유아돌봄. 초등돌봄. 가사돌봄(홈매니져) 등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구요, 최근에는 마포구 돌봄SOS센터 사업  우리동네나눔반장사업의 통합접수  코디네이터기관으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2. 사회복지사업 중의 돌봄에 집중하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요?

 

돌봄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의식주와 함께 반드시 필요한 절대적이고 기본적인요소라고 생각해요.

그 필요성은 더 강조하지 않아도 모두 아실 것 같아요. 그런데 그 돌봄은 너무 당연하게 여겨지고 어떤 때는 너무 쉬운 부분이라고 생각되어서 인지 그영역이 하나의 일, 전문영역으로 인정받지못하고  도우미라 칭해지고, 근로자로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안타까움이 있었어요. 그래서 절대적 기본요소인 돌봄분야 일하시는 분들을 전문가로 인정받게하고, 안정적으로 일하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어렵지만 사회적경제조직의 우산을 만들고 싶었어요.

또한 돌봄이 필요한 분들도 복지현장에 정작 많으신데 믿고 돌봄을 맡기고 이용할 수 있지 못해서..불안해하거나일반시장논리의 서비스를 불편한 마음으로 이용하고 있는 현실이지요.  그래서 돌보는 사람도 행복하고, 돌봄을 받는 사람도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꿈꾸며 함께하는 행복한 돌봄이라고 단체명도 정하게 되었어요.

 

 

 

Q3.  함행돌이 당면한 문제 또는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있었다면 사례소개 부탁드려요.

 

함행돌에 소속된 근로자들의 일반회사와 동일하게 사회보험, 퇴직연금등의 제도를 적용하고 있어요.

그런데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돌봄은 아무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고 그분들의 근로자성 보장이 포함된 최소한의 비용을 부담하는 것에 대해 비싸다고 생각하시고. 사적연결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시려하시는데그럴수록 해당분야 종사자들은 근로자성을 인정받기 어려워지는 이용자. 근로자들의 인식에 대한 고민이 많습니다

그래서 수익구조의 지속성을 유지하는 일에 대한 고민이 크구요.  

 

하지만 반면….함행돌을  회사 여기시고 회원분들이 당당하게 일하시게 된다는 말씀에 힘을 얻게 됩니다.  

보람을 느낀 사례는 72세의 맏언니분이세요.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등 높은 수준의 돌봄 경력을 가지고 계시지만, 나이 때문에 어느 곳에서도 취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힘들어하시다가 저희와 같이 일하게 되시면서 활력도 찾으시고, 업무에서 인정도 받으시고 너무나 건강하게 진행하고 계십니다. 일에서도 보람을 느끼시고, 다시 활력도 찾으시어 만족도가 높은 분들을 보면, 저희도 이 사업을 진행하면서 상생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Q4. 사회에서의 돌봄은 이제 노동(요양보호사, 베이비 시터, 가사도우미 등)으로 새로운 국면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어떻게 느끼시는지 궁금합니다.

 

당연하고,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노동으로서 공감대가 확산되면 좋겠습니다.

또한 노동을 넘어서 그 노동이 지역사회. 공동체라는 맥락안에서 신뢰와 협력으로 보완되어야  작동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돌봄을 이용/의뢰하는 당사자들과 제공자하는 당사자들이 소비자.수요자로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돌봄을 이뤄가는 주체로 더 긴밀히 연결되는 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Q5. 그리고 관내에서도 기대가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사회적경제 주체들과의 협력을 꿈꾸시는게 있다면요?

 

가장 쉽게는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활동과정에서 돌봄이 필요한 단기적 수요라도 협력해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네트워크가 종사자 워크샵 갈 때 저희 돌봄사업과 협업해서 활동가분들의 자녀들과 동반하여 행사를 진행하는 사례들이 있는데… 그런 사례도 많아지면 좋겠다는 생각이구요.

돌봄사업을 거점화하거나 기존 다른활동들 (예) 예술활동이나 카페 운영 ) 결합할 있는 기대도 있어요. 함께 연구하고 고민하면서 지역내 돌봄이 일상화되고서로 서로 연결망을 넓혀가는 시도를 함께 나가기를 기대해봅니다.

 

이번 서울시 돌봄 SOS 센터 사업에는 현재 마포창업복지관에 있는 소담, 마포직업재활센터 뿐만 아니라, 맛을만드는사람들, 문턱없는 세상, 울림두레 생협 등… 무수히 많은 사회적 경제조직들과 같이 일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더욱 기대가 큽니다.

 

Q6. 마지막으로, 공식적인 질문

함행돌이 마포사회적경제 내의 직접 추천해주고 싶은 사회적경제조직은 어디인가요?

 

저는 녹색친구들을 소개합니다. 

이미 탄탄한 조직과 운영업력을 가지고 계신 주택을 매개로 공동체 활동을 키워가는 멋진 조직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녹색친구들 활동을 자세히 알고 싶구요. 아울러 마포구내 공동주택을 지원하는 사회적경제 지원프로젝트도 진행 중 이시라고 알고 있는데…녹색친구들을 통해 확장될 마포의 공동체와 사회적 경제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