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상호거래 활성화 워크숍, 열띤 현장 속으로


마포 사회적경제네트워크의 상호거래 및 공공구매 워크숍이 지난달 25일 마포문화비축기지 사회적경제 공동작업장 내 '안녕, 커피별'에서 열렸습니다. "이렇게 꼭 필요하고 좋은 모임이 왜 이제야 열렸을까?" 정말 열정이 넘치는 자리였습니다.


오늘 이 자리는 사회적경제 조직 간 교류를 통하여 지역 사회적경제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를 서로 이해하고 상호 구매 활성화하는 실질적인 협업 방안을 논의하기 위함입니다. 그간 사회적경제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구청이 구매하려고 해도 마땅한 정보가 없고, 구청 등의 수요를 몰라 거래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보의 미스매칭을 개설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기 때문이죠. 


 

마포구립장애인재활센터의 수아밀 베이커리, 성미산좋은날커피의 더치커피, 트립티의 공정무역 믹스커피 시음회 및 시식회가 같이 열렸다.



  

지역내 그린에버, 동연디자인, 마포구립장애인직업재활센터, 맑고고운숲, 성미산좋은날커피, 전국홈케어협동조합, 에코인포,  트립티 등 지역을 대표하는 사회적경제 기업에서 자리해 주었는데요. 이제라도 시작되었으니 다행입니다. 우리가 먼저 하고, 성과를 보이면 더 많은 사람들이 동참할 것입니다. 물론 정부 공공기관에서도 관심을 가져주실 것입니다. 



 


혼자하면 힘들지만, 같은 처지에 있는 우리가 함께 하면 그 힘은 아주 커질 것입니다. 상호거래 밴드를 만들고, 구청 1층에서 공공구매 설명회도 열고, 공동 제품 서비스 리스트북도 만들어 가기로 했습니다. 어제 "왜 우리가 이렇게 좋은 기업, 함께 할 수 있는 동료가 많다는 것을 몰랐을까?"라고 하신 분도 있습니다. 이제부터 서로 알아가고 함께 하면 될 것입니다. 어찌됐던 "앞으로 이 모임을 지속하자"는 것은 대부분의 강한 바람이었습니다. 다음 의제는 12월에 있을 민관거버넌스포럼에서 조금씩 조금씩 풀어보려고 합니다. 관심 가지고 지켜봐 주세요!




글_이재성 대표(에코인표 대표,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