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오늘은 9월의 셋째 주 수요일.

지난 추석의 연휴증후군이 사라질랑말랑 하던 찰나 "친구찾기"를 통해 다시 나의 일에 대해 의욕 뿜뿜 하고 왔습니다. 

매달 마포 사회적경제의 숨고(숨은 고수)를 찾아내시는 구은경 이사님도 오랜만에 만나 뵈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친구는 '백지장' 입니다.

'백지장'은 공장지대나 상업시설 내 비어있는 노후 공간을 최소한으로 정리하여 깨끗한 빈 여백(공간)으로 만들어서 가치 있는 일을 하거나 가치있는 일을 꿈꾸는 분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공간 대여를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사실 백지장의 시작은 창업학회였다 합니다. 

창업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이 대학교를 벗어나서도 창업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모임을 만들고 싶어서 만들었대요

근데, 지금 초창기 창업학회 모임의 취지가 어디 갔느냐?!

창업학회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공간이 필요했고, 그 공간을 찾고 만들어내는 과정 속에서 이 고민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다른 청년들에게도 이런 저렴한 공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무엇이든 해볼 수 있는 차고 문화(Garage Startup)처럼 말이야-'

 

 그래서 2016년 말 창업학회 활동을 멈추고 공간공유 창업을 시작하게 되엇고 그 동안 만나온 창작가, 기획자들에게 공간을 빌려주며 시작되었다고 해요. 이후 정부차원에서 버려진 공간의 재생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면서 2018년 부터는 팀을 소개할 때 ' 도시재생'이라는 키워드도 넣어서 설명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창작자와 기획자들에게 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했던 만큼 그 때도 지금도 늘 공간보다 이용주체를 중심으로 고민하는 방향성에는 변함이 없어 보였어요.

 

 

이제 앞으로는 백지장 공간에서 이뤄지는 많은 실험들과 모인 커뮤니티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현실화시키면서 다양한 취향 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백지장의 공간은 여타 대관 공간보다 더 많은 여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느 주체들이 오더라도 그들의 다양한 실험을 하는데 최적화된 공간인 것 같아요.

 

운영 공간은 대부분 영등포 쪽에 있었어요. 

활동공간 대비 거점을 마포에 두고 있는 이유도 당연히 궁금하시겠죠?

후기에서 다 이야기하면, 라디오 다시 듣기 하는 맛이 없으니 그 이유에 대해서는 잠시 보류하렵니다. 

 

출처ㅣ스페이스클라우드 / 백지장이 대관운영 중인 공간들

 

공간마다 힙한 느낌 가득한 백지장의 공간들이 느껴지시나요?

저도 스페이스클라우드 몇 번 이용해봤지만, 24시간 대관에 인원 제한 없이 이렇게 저렴하게 대관 가능한 공간은 처음이었습니다.

이런 좋은 곳이 마포에 있다니, 진심으로 널리 흥했으면 하는 마음이 큽니다. 

 

이렇게 사업 소개와 설명을 하다 보니 30분의 시간이 휘리릭 지나갔어요.

아쉬운 마음으로 사무실에 돌아와 백지장을 검색해보니,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 오디션'에서 인큐베이팅 부문 개별창업팀 수상도 하시고

8월에는 상암소셜박스 '이상한직업전'에서 또또스튜디오와 함께 의미 있는 전시도 하시고

'장년 인재 서포터즈' 지원사업을 통해 세대를 넘나드는 운영멤버를 구성하고 있기도 하고

열려있는 공간만큼이나 다양한 대상들과 함께 만들어 낸 결과물들이 많았습니다. 

 

백지장의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baekjijang_/

 

로그인 • Instagram

 

www.instagram.com

그래서인지 송덕호 PD님과 구은경 이사님은

앞으로 사회적경제네트워크와 긴밀한 관계로 많은 협업을 하게 되길 바란다는 말씀도 빼지 않으셨어요 :)

 

김차근 대표님도 단지 공간을 필요로 하는 분들 뿐만 아니라,

어느 특정 공간에서 일을 기획하고 싶은데 그게 뜻대로 잘 풀리지 않을 때!

백지장에게 연락 주시면, 공간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풀어보겠다! 하셨죠. 

 

그 어떤 제안도 마다하지 않고 즐기면서 할 것 같은 대표님의 모습을 보며

저는 또 나의 일을 하고 있는 나의 모습에 대해 다시 되돌아보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D

 

 

9월에 찾은 친구 백지장.

지금까지의 모습보다 앞으로의 모습을 더 기대하며,

친구찾기는 10월에 다시 또 새로운 친구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우뚝 솟은 백지장의 김차근 대표님과 함께-

 

 

!! 더 자세한 인터뷰 내용을 듣고 싶다면, 다시듣기

http://www.podbbang.com/ch/10423?e=23185792

 

송덕호의 마포속으로 - 190918 송덕호의 마포속으로 (거점형돌봄+교육지원공간 "마포자람"-마포구 고용복지지원센터 박경미 님/사회적경제 친구찾기-구은경님, 백지장 대표 김차근 님), : 오디오천국 팟빵

송덕호의 마포속으로의 인기 방송 190918 송덕호의 마포속으로 (거점형돌봄+교육지원공간 "마포자람"-마포구 고용복지지원센터 박경미 님/사회적경제 친구찾기-구은경님, 백지장 대표 김차근 님) 편을 지금 팟빵 모바일앱에서 방송을 들으면 캐시를 적립해드립니다.

www.podbbang.com

 

!! 백지장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링크링크 또는 콜콜콜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baekjijang_/

홈페에이지 : http://baekjijang.com/

스페이스클라우드 : https://www.spacecloud.kr/host/blnkpprs

카카오토옥 : https://goo.gl/4gKhjX (*친구검색 "백지장")

직통전언화 : 010-7426-7222

 

유쾌한 친구찾기 :D 마포FM 송덕호의 마포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