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릴레이 상호거래 스토리 발굴 프로젝트

괜찮은 거래

······마더센터·······소풍가는고양이·······문화로놀이짱······

소풍가는고양이는 

문화로놀이짱을 추천해요!


소풍가는고양이는 앞서 마더센터 사회적협동조합이 잘 소개해 주신대로 외식업을 기반으로 대학에 가지 않은 비진학 미취업 청소년, 청년과 어른이 같이 일하고 있는 일터이자, 사회적기업이에요. 지역뿐만 아니라 서울전역에서 행사가 있을 때마다 케이터링, 단체 도시락 주문 등 저희를 불러주시지요. 특히 10월은 가장 바쁜 달이어서 눈코뜰새 없이 보내고 있어요. 이곳에서 일하는 청(소)년들은 대부분 비교적 먼 거리에서 출퇴근 하는데도, 3년 이상 장기근속한 직원들이 제법 된다는 것이 큰 자랑거리랍니다. 곧 저희의 이야기를 담은 책과 다큐멘터리가 나올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려요:)


소풍가는고양이가 추천하는 문화로놀이짱은 버려지는 목재들을 쓸모있는 멋진 가구로 탄생시키는 지역의 대표적인 사회적기업입니다. 직원들과 음식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무엇이든 만들어보는 경험을 해보고 싶었는데, 몇 해 전 지금 이 공간으로 이사오면서 필요한 가구들을 문화로놀이짱과 워크숍 형식으로 만들어 보았어요. 지금 사용하고 있는 선반, 테이블 등이 그때 워크숍으로 만들어진 것이죠. 비용과 수고가 조금 들긴 하지만 생활하면서 필요한 가구를 직원들과 직접 만들어본 재미난 경험이었습니다. 이처럼 문화로놀이짱은 손노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과 양식을 고민하는 기업이에요. 최근에 공간을 이전하면서 고생을 많이 한 것으로 아는데 특별히 힘을 냈으면 하는 바람에서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문화로놀이짱이 제작한 부스 및 수레 (출처 : 문화로놀이짱 홈페이지)

<미래기지>는 2017년 문화비축기지 개원 및 하반기 프로그램 공모 선정작으로, 

10월 28일부터 11월 14일까지 문화비축기지 TANK1에서 열린다.(자세한 내용 보기→)


문화로놀이짱

홈페이지│http://norizzang.org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norizzang

주소│서울시 마포구 성산동 661번지내 비빌기지

제작 의뢰 및 문의│norizza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