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고향사랑기부제가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은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우선, 고향사랑기부제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란, 개인이 고향에 기부하고 지자체는 이를 모아 주민복리에 사용하는 제도입니다. 

기부자에게는 고향사랑 기부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이 있고, 더불어 기부한 고향의 답례품을 드립니다. 

 

단, 고향은 기부자 본인의 주민등록등본 상 거주지를 제외한 지역자치단체를 말합니다. 

이 부분이 무척 흥미로운 지점이입니다. 내가 현재 거주하지 않은 다른 곳에 기부를 한다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012

기부를 했는데, 답례품과 세제혜택까지 있다니, 기부하는 보람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겠어요. 

시민들께서 평소에 접하지 못했지만, 품질 좋은 사회적경제제품을 답례품으로 받아본다면 더 특별하겠지요. 

 

그렇다면, 사회적경제기업과 센터는 어떤 것을 준비해야할까요?

 

센터는 시민들에게 매력적인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발굴하여 답례품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겠지요. 

본 교육을 시작으로, 사회적경제기업 맞춤형 컨설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곧 소식을 전할게요!! 

 

사회적경제기업은 상품의 질을 높이고, 안정적으로 생산, 공급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겠어요. 

아래 참고자료를 꼼꼼히 살펴봐주세요. 

 

* 참고 자료 * 

 

[기사]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자매도시인 고창군에 고향사랑 기부금 

 

박강수 마포구청장, 자매도시 고창군에 고향사랑 기부금 전달 - 신아일보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지난 13일 오후, 마포구의 자매도시인 전북 고창군에 고향사랑 기부금을 전달하고 모금 현황, 홍보 방안 등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이번 기탁식은 2023년 1월1일 고향사랑

www.shinailbo.co.kr

[기사]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한 달, 민관협력 위한 첫발 떼야.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한 달, 민관협력 위한 첫발 떼야 - 라이프인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 한 달을 맞았다. 정부에서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지자체마다 기부 유치를 위해 힘을 쓰고, 유명인들이 기부에 동참하며 시민들에게 새 정책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이

www.lifein.news

 

 

 

[첨부] 서울특별시 마포구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

고향에 대한 건전한 기부문화 조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국가균형발전을도모하고자 제정된「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 시행(’23.1.1.)에 대비하여기부금 모금 및 운용과 답례품 선정 등에 관한 사항을 조례로 정하고자 함

 

제3조(답례품의 종류)   ① 구청장은 제9조제2항에 따라 답례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마포구(이하 “구”라 한다) 내에서 생산ㆍ제조된 물품 및 구에서만 통용되는 유가증권 등을 답례품으로 제공할 수 있다.

② 구청장은  제9조제2항제3호에 따라 답례품을 선정할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제품 등을 우선 선정할 수 있다. 

1. 구에서 창업 및 육성을 지원하는 중소기업의 물품 및 서비스 

2. 구의 마을기업, 사회적 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 경제 기업 및 장애인 단체가 생산한 물품 및 서비스 

3. 구 내에서 생산한 특산품 및 공예품 

4. 마포사랑상품권, 관광 입장권 등 구 내에서만 통용되는 유가증권 

5. 그 밖에 구청장이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물품 및 유가증권, 서비스 등 

 

서울특별시 마포구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서울특별시 마포구조례)(제1522호)(20230101).pdf
0.0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