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지난 5월 21일 금요일, 마포 도시권 포럼 '시민이 함께 만드는 도시마포가 필요해'가 모두의놀이터 2층 커뮤니티라운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모두의놀이터는 마포의 시민자산화 프로젝트를 통해 매입한 건물로, 해빗투게더협동조합, 우리동네나무그늘협동조합, 삼십육쩜육도씨의료생활협동조합, 홍우주사회적협동조합,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들이 십시일반 기금을 보탠 덕에 성산동에 공간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의미있는 공간에서, '마포'라는 지역에는 현재 어떤 이슈가 있고, 시민들의 생활권과 도시 개발계획이 공존되기 위해 우리는 향후 어떤 과제를 풀어나가야 하는지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도시권 포럼이 열린 것인데요!

 

마포 도시권 포럼 '시민이 함께 만드는 도시마포가 필요해' 웹자보

 

"지역 주민과 지역 '산업'이 공생하는 거버넌스가 가능할까?"(조현익 스튜디오 하프-보틀 디자이너), "마포에 있지만 마포에 없는 당인리 문화발전소"(정문식 홍우주사회적협동조합 상임이사), "성미산, 지금 이런 상태예요!"(홍정희 사람과마을 운영위원장, "도시권 실현에서 모놀이 가지는 의미"(박영민 해빗투게더협동조합 상무이사) 이렇게 네 개의 발제가 진행되었고, 사회는 구은경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이사장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정문식 홍우주사회적협동조합 상임이사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발제1. "지역 주민과 지역 '산업'이 공생하는 거버넌스가 가능할까?" - 조현익 스튜디오 하프-보틀 디자이너

"마포구민들이 살아가고 있는 지역이 '관광특구'로 지정되려는 움직임이 있다. 관광특구로 지정되면 관광객 유치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시설 설치를 위해 국가 보조금 등이 사용될 것이다. 호텔/카지노 등의 관광업 시설 등이다. 2020년 8월에 관광특구 재추진에 대한 토론회가 진행되었으나, 지역 주민과 지역 산업이 공생하는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더 많이 공론화 되고 민관이 함께 조율하는 자리 마련이 필요하다."

 

발제2. "마포에 있지만 마포에 없는 당인리 문화발전소"- 정문식 홍우주사회적협동조합 상임이사

"처음 당인리 문화발전소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것은 2013년인데, 만으로 8년이나 지났지만 실체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중부발전, 마포구청, 서울시 등이 연결되어 있는 복잡한 구조로, 발전소 지화하를 추진하고 2012년도에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 조성' 협약이 체결 되었지만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운영 기본방향에 대한 재설정과 핵심가치 재설정이 필요하다. 마포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예술적 창의성과 시민적 창의성이 결합되어야 할 것이다."

 

발제3. "성미산, 지금 이런 상태예요!" - 홍정희 사람과마을 운영위원장

"관에서 성산근린공원 재정비사업 및 성미산 복합커뮤니티센터(노인정, 생태학습관, 공중화장실) 건립 등을 추진하고자 했다. 성미산은 산(山)과 공원의 개념이 혼재되어 있는데, 성미산에는 생태적 가치가 있다. 2020년, 56억의 예산을 받아 성미산을 공사하겠다면서 성미산 곳곳의 작은 나무 등을 베는 등 생태적 가치 훼손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협의체를 만들어 논의하고 싶었으나 관과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아쉽다. 제대로 된 협의체를 구성하여 협의체를 통한 의견 수렴 및 추진을 희망한다."

 

발제4. "도시권 실현에서 모놀이 가지는 의미" - 박영민 해빗투게더협동조합 상무이사

"도시권이란 도시에 대한 권리를 의미한다. 누구나 적절한 공간에서 주거하고 생활할 권리가 있으며, 생태적/사회적/경제적 지속가능성과 함께 가야 하는 것이다. 공간이 곧 커뮤니티-관계망 형성의 확장이자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지역사회 혁신과 전환의 실험을 위해 공간이 필요하다. 또한 동네 단위 혁신/전환을 통해 이종 융합 및 통합 규모화 전략을 생각해볼 수 있겠다. 다양성에 대한 인정과 존중을 통해 하고 싶은 것을 누구나 할 수 있도록 진정한 ‘생활 문화 기지’이자 ‘가치 확산의 거점’ 역할을 시민자산화 공간인 ‘모두의놀이터’가 실현해나가길 바란다. 이를 통해 마포 지역에 더욱 다양한 공간이 생겨나는 파생 효과도 기대한다." 

 

사회. 구은경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이사장

"마포 지역 안에 논의 되고 있는 공간 관련 이슈가 관의 주도로만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 및 공간이 주는 힘에 대한 이야기라 생각된다. 지속적인 공론화 및 민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간담회, 공청회 자리가 마련된다면 지역주민이 더욱 만족할 공간들이 생겨날 것이라고 본다."

 

마포 사람들

"해달, 질문 좀 해봐요." 

(해달은 저의 또 다른 이름, 별칭입니다.) 

 

질문 좀 해보라는 동료의 말에, 잠깐 망설이다가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 

 

"땅값이 많이 오르고, 젠트리피케이션이 심화되는데도 불구하고 마포에 살고자 하는 이유, 혹은 활동하고자 하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네 분께서 한 문장으로 답해주신다면요?"


"마음에 드는 문화가 있고 공유할 수 있는 여러 사람들과 재미있는 일을 해볼 수 있는 것, 마을에서 형성된 사회적 관계망을 통해 어떤 가치와 지향점을 갖고 살아갈지 끊임없이 묻게 하는 것, 어려움을 겪는 이웃이 있다면 결코 방관하지만은 않을 인심이 있는 것, 여기 이곳에 다양한 존재들이 있고 계속해서 그런 다양성이 존중되어 온 것."


발제자 네 사람의 한 문장들을 나열해보니, 마포라는 지역에 대한 그들의 애정과 자부심이 느껴집니다. 이들의 연대로부터, 앞으로 그려갈 마포의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 도시권 포럼은 한 두 차례 더 진행될 예정이에요.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 )

 

 

글, 사진. 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전예진 매니저

 

마포 도시권 포럼 다시보기 링크
👉 https://youtu.be/NuL1n1K5H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