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이번 인터뷰에는 홍우주사회적협동조합정문식 상임이사님께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Q1. 홍우주사회적협동조합을 #키워드 3개로 정의한다면 어떤 조직인가요?


#홍대앞 #문화예술생태계 #문화자치

홍우주사회적협동조합 (이하 '홍우주')의 비전에서 꼽아본 키워드 3가지입니다. 대부분 '홍대 앞'이라는 단어를 지리적으로 활용하신다면, 홍우주 내에서는 고유의 문화가치를 지닌 일종의 대명사처럼 띄어쓰기 없이 '홍대앞' 이라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홍대앞의 문화예술의 생산자와 소비자들을 위한 활동들을 하고 있기 때문에 '문화예술생태계'와 '문화자치'는 뗄 수 없는 저희의 키워드라고 생각합니다.



Q2. 삼십육쩜육도씨의료생협에서 추천하면서 STACCATO H 플랫폼을 적극 추천해주셨어요, 올해 STACCATO H를 통해 준비 중인 프로그램이나 활동 계획 소개 부탁드려요. 그리고 우주로 뻗어나가기 위한 올해 워밍업 계획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 해주세요.


크게는 2가지로 볼 수 있는데, STACCATO H 서비스의 확장공론장을 여는데 주력하고자 합니다.


'STACCATO H' 경우에는 지금까지는 경험 상품 중심이었다면, 이번에는 좀 더 다양하게 디자인 상품(굿즈) 개발이나 공연과 관련된 것들 그리고 이 지역을 소개할 수 있는 일종의 웹진의 기능을 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론장을 연다는 것은 문화예술생태계가 조성되기 위한 물리적인 이 공간, 도시, 지역에 대해 함께 모여 이야기해보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어쨌든 저희는 사회적협동조합이고, 소셜 비즈니스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희의 일은 이 지역에 있는 문화예술 생산자들, 주체들을 연결하고 지원하고 그들의 성장을 돕는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좀 더 분명하게 할 수 있는 것들을 지속적으로 찾아보고 있습니다.



Q3. 올해 홍대앞으로 이사오셨네요. 축하드립니다 :D 홍우주가 원래 홍대앞에서 시작하여 우주로 뻗어나갈 문화예술사회적협동조합을 뜻하는 말이잖아요. 2014년부터의 활동들을 생각해보신다면 우주에 도달하기까지 현재 어느 정도까지 왔다고 보시나요?


아직 우주에 도착하려면 멀었죠, 아직 이륙하기 위해 준비하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작년에 우리 내부적으로 마케팅 방법론에 대해 토론도 하며 

관련된 책도 본 적이 있는데, 내용 속에 신생조직이 겪게 되는 단계가 있더라고요. 창업기가 지나가면 첫 번째 죽음의 계곡이 온다고 하는데 지금  저희가 그 단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게 가식적인 경영난 이라기보다는 정말 한 텀을 지난 이 시점에서 한 번 더 도약하기 위해 여러 필요한 것들이 있는데, 그것들을 어떻게 실현시키고 그다음 단계로 넘어갈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자체 비즈니스가 잘 돌아가기 위해 홍우주가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확고하게 자리 잡히기 위한 아주 중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새롭게 이전하 사무실에서 인터뷰 중인 정문식 상무이사님, 



Q4. 홍우주가 마침내 만들어내고 싶은 홍대앞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가요?


옛날 20년 전처럼 까지는 안 바라지만, 홍대앞에 어느 한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공간에는 예술가들이든 예술을 소비하는 사람들이든 문

화예술에 관한 사람들이 모여서 뭔가를 계속 시도하고, 실험하고, 만들어 내고, 함께 같이 만들어내는 에너지로 채워졌으면 좋겠고 무엇보다 그 공간이 오래도록 유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무래도 오래 가야만 홍대앞이 가지는 가치가 계속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Q. 현재 홍대에 있는 여러 대안공간들과의 다른 공간일까요?


물론, 대안공간처럼 볼 수도 있지만, 좀 더 복합적인 공간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민간 중심으로 운영되면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대로 쓸 수 있는 가변적인 공간이고, 물리적인 공간뿐만 아니라 그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끼리 서로 모여서 같이 문제에도 부딪히고 함께 해결하면서 심리적으로도 편안한 공간을 만들고 싶습니다.

[2019년 홍우주사회적협동조합 총회 단체사진 / 사진 출처 _ 홍우주사회적협동조합 공식 페이스북]




Q5. 마지막으로, 공식적인 질문입니다. 홍우주가 활발하게 상호거래하면서 직접 추천해주고 싶은 사회적경제 기업은 어디인가요?

(주)공기핸디크래프트
작년까지 상암소셜박스에 입주해 있었을 때, 바로 옆 입주기업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옆 이웃이다 보니 우편물도 서로 받아주고, 오고 가며 자주 마주치던 곳이기도 하고 대표님과는 양꼬치&칭따오도 함께 나눈 인연이기도 하고요. 무엇보다 공기핸디크래프트가 하는 일들이 해외에 있는 현지 메이커분들을 직접 만나고 그분들의 수공예품을 가지고 와서 공정무역을 하고 있는데, 일이 매우 흥미로워서 다른 분들께도 소개하고 싶습니다.



[홍우주사회적협동조합 더 알아보기]
홈페이지  https://honguju.com/
대표전화  02. 337. 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