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삼십육쩜육도씨 의료생활협동조합을 추천해요!



마포 사회적경제 기업 간 상호거래 사례를 추천하고 소개하는 '릴레이 상호거래 스토리 발굴 프로젝트 괜찮은 거래' 시즌 3을 시작합니다. 그 첫 번째 주자는 올해 사단법인 전환을 앞두고 있는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입니다. 



Q.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마포구 내의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기본적인 정보 공유나 네트워킹, 협업 등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걸 목적으로 해요. 지역자산화 같은 공간 문제, 사회적경제 단위의 클러스트나 공간 거점을 해결하려고 하는 거기도 하고요. 개별 단위가 할 수 없는. 지금 하는 인터뷰 괜찮은 거래처럼 상호 거래를 촉진하거나 지역 안에서 순환하도록 하고, 같이 시너지를 일으키려는 거죠. 함께 공공 구매 제도나 정책을 개선하거나 행정과의 거버넌스를 통해서 조례를 만드는 것도 네트워크 차원에서 하고요. 우리가 흔히 네트워크,하면 떠올리는 것처럼 연결과 협동을 통해서 지역 차원에서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보완해주는 거죠. 이런 행위를 하는 게 네트워크의 필요성이고 조직의 이유인 거 같아요.

 

Q.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언제 설립하게 되었나요?

A. 20143월 설립했어요. 4년 지나서 이제 사단법인화를 한 거고요. 법인화하면서 공신력을 높이거나 멤버십을 강화하고요. 말보다는 실행력을 높이는 자체 동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고민하는 거죠.

 

Q. 어떤 조직들이 함께하고 있나요?

A. 이사회에는 지역에서 협동조합 기본법 이전부터 오랫동안 활동해온 울림두레 생협 같은 소비자생협도 있고, 마을기업으로 우리동네 나무그늘 같은 조직이 있고요. 홍우주사회적협동조합도 들어와 있어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말하기는 하는데, 그런 인증이나 규정된 조직만으로 한정지어서 받고 있진 않아요. 포괄적인 사회적경제 활동을 하는 조직과 함께하려고 하고 있죠. 조직의 형태가 중요하기보단 지향과 가치가 맞으면 돼요.

 

Q. 포괄적인 사회적경제 활동을 하는 조직이라면 어떤 곳이 있을까요?

A. 공동체가게 모아와 거래하는 가게들이 그렇지 않을까요. 모아 화폐를 받는 단위를 보면 개인사업자라도 그런 지향을 가지고 있는 단위가 있겠죠. 가령 약국일 수도 있고.

 

Q. 새로 가입을 독려하기도 하고요?

A. 무조건 가입하라기보단 같이 일을 해봐야 같이 하는 게 좋겠다는 마음이 생기니까요. 사업과 활동을 통해서 가입 독려가 되는 거죠. 지역자산화 사업을 함께하니까 36.6도씨 의료생활협동조합이 가입하게 된다든지. 네트워크의 효용이 있어야 가입하겠죠. 네트워크를 하는 이유는 나의 과제와 고민이 우리의 것으로 확장하기 위함인데요. 그걸 같이 해보자는 게 있기 때문에 하게 되고요. 자기 필요가 있는 단위가 가입하게 되겠죠.

 

Q. 마포구사회적경제네트워크 최근 이슈는 어떤 건가요?

A. 제일 급한 건 지방선거 끝나고 공약에 사회적경제 관련된 내용이 있었기 때문에 민간의 목소리를 반영해서 정책을 만들 수 있도록 소통하고 자리를 만들어야죠. 민간이 생각하는 안을 공유하는 작업이 급하게 있는 거고요. 나머지는 올해 사업계획을 진행시켜야겠죠. 회원가입도 마찬가지고요.

 

Q. 다음 괜찮은 거래인터뷰이로 추천해주실 기업을 소개해 주세요.

A. 36.6도씨 의료생활협동조합을 추천하고 싶어요. 여길 추천하는 이유는 3분 진료, 5분 진료가 만연한 우리나라 의료 환경에서 기본 15분 진료를 하고 상담이 필요하면 30분 진료를 하기도 해요. 몸이 아파야 가는 병원을 넘어서 지역사회의 1차 진료도 하고요. 건강검진이나 내시경이 되진 않지만, 편한 동네 주치의에게 내 건강 상담이나 심리상담도 할 수 있고요. 관계를 기반으로 한 의료 진료를 하는 곳이에요. 한국사회 의료라는 게 과잉진료도 하고 3분 진료도 해야 먹고산다는 얘기가 있는데, 의료생협 자체가 과잉진료를 하지 않고 환자에게 모두 알려주고 선택하게 하는 거잖아요. 아프지 않더라도 건강한 삶이나 건강권과 관련된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잘하는 단위기 때문에 조합의 수익과도 연동될 수 있을 거 같아요. 지금도 조합원이 800명이 넘지만, 그게 지역사회에 많이 알려지면 좋겠어요. 그런 의원의 가치를 알고 사람이 알고 이용할 수 있는 바람이 있습니다.



인터뷰_정현석 활동가(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삼십육쩜육도씨 협동조합
주소: 서울시 
마포구 백범로 99 승행빌딩 4층
연락처: 
010-3363-5961

홈페이지: https://www.366c.org/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366ccoop/


진료시간

월·금        09:30-19:00

화·목        09:30-21:00

수요일      14:00-19:00

토요일      09:30-13:00

일·공휴일  휴무


* 수요일 오전에는 왕진을 다녀요.

* 진료 외 시간에는 문자 남겨주시면 다음날 연락드립니다.

* 예약하고 오시면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 몸과 마음의 어떤 증상이든 의사와 상의할 수 있습니다.

* 우리동네 30분의원은 삼십육쩜육도씨 의료생협의 협동병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