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 손끝으로 만드는 삶, 시간을 담는 그릇 ‘공기핸디크래프트’를 소개합니다.

종각역에 내려 종로01 마을버스를 타고 인사동 좁은 골목을 따라 10분쯤 달렸을까?

이름도 옛스러운 빨래터 정류장에 우리를 내려놓고 작은 마을버스는 떠나갔다.

 

고즈넉한 분위기의 한옥집들이 참하게 자리잡고 있는 종로구 원서동에

 공기핸디크래프트쇼룸이 위치해 있었다.

 

어쩐지 공간들과 너무 어울리는 공기핸디크레프트의 윤하나 대표님이

 인터뷰차 방문한 우리를 반갑게 맞이해 주었다.

 

 

(공기핸디크래프트의 사무실은 마포 상암소셜박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쇼룸 촬영차 종로구 원서동에 방문하였습니다^^)

 

 

 

 

Q1. 공기핸디크래프트를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키워드3)

 

# 자연소재

우리가 만나고자 하는 것은 일상 속의 자연입니다.

자연의 흙과 나무가 정성스러운 손길로 다시 태어나 사람들의 곁에 머물도록 하는

 

# 수공예 

손으로 만드는 다양한 생김과 어울림을 추구하고,

조금은 느리지만 고유한 감성과 기술을 소중히 여기는

 

#공정무역

만드는 이와 쓰는 이가 이어지는 세상을 꿈꾸는

쓰는 이를 생각하여 정성을 다해 만들고, 만드는 이의 삶을 보호하는 함께하는

그리고, 추가로 더해서

 

#협업 (cooperation)

제품 생산자(메이커스) 저희가 함께 동등한 파트너의식을 가지고 협업하여 상생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렇게 4개의 가치를 공기핸디크래프트가 가져갈 원칙과 개념으로 가져가려고 노력합니다.

 

 

 

 

 

**공기핸디크래프트 판매 제품 :  인도네시아 원목으로 만든 나무그릇, 방글라데시 주뜨(황마의 일종)를 엮어 만든 바구니와 식탁보, 컴 받침, 매트, 과테말라 미야 원주민이 전통 베틀로 짠 쿠션과 천연염료로 물들인 스카프 등이 있음

 

 

 

 

 

Q2. 공기핸디크래프트를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공기는 2015년도에 설립한 회사예요. 제가 홍보회사를 다니고 있다가 안식월에 우연히 남미로 여행을 다녀오면서 갖게 컬쳐 쇼크와 이후 프로보노(Pro bono) 활동 등을 하면서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이후 네팔에서 1 활동가로 지내면서 수공예 그리고 공정무역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창업으로 이어졌어요. 준비기간까지 하면 올해 벌써 5 차에 접어들었네요.  사람들이 공정무역 하면 주로 공정무역 커피를 많이 떠올리시는데, 공정무역 제품들이 얼마나 다양하고 아름다운지 소개하고 싶었던 마음이 컸어요.

현재 3 나라의(방글라데시, 과테말라, 말레이시아) 4개의 단체와 협업하며,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Q3. 메이커스 선정 관련 공기만의 기준은 무엇이고, 소개하고 싶은 메이커스가 있다면요?

공기는 메이커스 제품을 선정할 품질이 좋고, 삶과 전통이 담긴 핸드 메이드 제품이면서, 실용적인 디자인 제품들을 찾는 편입니다.  지금은 생산자들과 다양한 제품기획을 통해 조금 깊이 있는 상품들을 만들어내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소개하고 싶은 메이커스는 과테말라의 욜란다란 친구예요~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통역이 2(스페인어, 현지부족어)이나 붙어야 하지만, 그는 본인이 만드는 제품에 자부심도 많고, 항상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친구라 가장 애정이 가는 메이커스랍니다. 저희 제품라인의 꿈꾸는 욜란다네이밍도 그녀를 모티브로 하였어요.

 

 

 

 

 

 

 

Q4. 마포사회적경제 기업간  상호거래 경험 중에, 기억나는 잘 된 협업 사례를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역시 마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인거 같아요~ 작년에 B-side market 같이 진행했었어요~

저희는 당시 비사이드 마켓에서 참여하는 기업들을 위하여 명패(축제 간판)만들기를 했었는데요.  반응이 너무 좋아서 뿌듯하기도 하고 놀랐어요. 상암 소셜박스 입주기업들 트립티, 모미코와는 같이 비사이트 마켓 준비하면서 많이 가까워지기도 했고요. 그리고 모미코와는 올해 세계공정무역의 행사도 기획분야에서 협업하고 있기도 합니다.

 

Q5. 공기핸디크래프트가 이 일을 하며 마침내 만들어내고 싶은 모습은 어떤 모습인가요?

소소하고 길게? (같이 웃음) 또는 깊게요. 앞으로도 지금 함께하는 메이커스들과 소소하고 길게 오랫동안 함께하는 공기핸디크래프트가 되고 싶어요.  현지 소생산자들이 자신들의 브랜드를 가질 있도록 돕고 싶어요. 그렇게 되면 메이커스들도 스스로 많은 제품들을 기획하고 생산하며 성장 있을 거라 생각해요.

 

 

Q6. 사람들이 공기핸디크래프트 제품을 사면서 얻어갔으면 하는 것(가치)이 있다면요?

 공기핸디크래프트의 제품들은 해외에 수공예 장인들이 한땀 한땀 정성들여 만들어낸 작품들을 판매하고 있어요.  제품들이 똑같지 않은 그만의 매력을 가지고 있죠. 공기의 제품을 구입하시는 분들에게 손으로 만들어진 수공예품의 손이 주는 따뜻한 온기가 전해졌으면 좋겠어요.

 

 

 

 

 

 

 

Q7. 마지막으로, 공식적인 질문

공기핸디크래프트가 활발하게 상호거래 하면서, 직접 추천해주고 싶은 사회적경제조직은 어디인가요? 

 

모미코를 추천합니다! 모미코는 우선 저와 가장 가까운 야근메이트 이기도 하구요. 상암소셜박스의 불을 밝히는. (웃음) 시니어, 취약계층 분들을 위한 다양한 심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고, 이번에 진행하는 공정무역 행사에도 수제맥주를 공정무역원료로 만들어서 파티를 열어보는 것도 고민 중입니다. 그럼 계속해서 더 나은 마포 사회적경제간의 상호거래가 이어지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기핸디크래프트 제품보러 가기>>

 

GONGGI (공기핸디크래프트)

손끝으로 만드는 삶, 시간을 담는 그릇 우리의 시작 brand story 누군가의 시간이 담긴 그릇에 우리의 시간을 담습니다. 지구마을 소생산자들과 함께 만들고 함께 나눕니다. 소생산자들의 삶과 전통을 보호하고 좋은 제품, 더 많은 이야기로 만나고자 합니다 공기이야기 About

gong-g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