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릴레이 상호거래 스토리 발굴 프로젝트

괜찮은 거래

·······사회적협동조합 살판····또보자마을학교···지금여기에·······


또보자마을학교 

지금여기에를 추천해요!


또보자마을학교는 마포구 성미산 마을 일대와 그 주변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마을학교 입니다. 마을학교는 서울시미을공동체지원센터가 마을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3년간 서울 지역의 6개 마을학교와 함께 마을과 학교의 상생을 위한 토대 마련과 관계 맺기를 위해 시작한 시범 사업인데요. 또보자마을학교는 2015년부터 학교 안에서 학년과 학급을 넘나드는 관계망, 마을 내에서는 내 아이, 남의 아이 간 경계를 없애고 새로운 관계망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살판’처럼 지역의 다양한 단체들과 관계를 맺으며, 마을, 학교 등과 이어온 것도 이 활동들의 일환입니다. 온 마을이 학교가 되고, 학교가 마을이 되는 성미산 마을에서 마을과 학교가 만나 희망을 만들어가는 나가겠습니다. 


또보자마을학교와 '지금, 여기에'는 학교와 마을을 연결하는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고 있다. 국가폭력피해자의 이야기를 '사람책'으로 풀기도 하고(왼쪽), 보드게임을 활용해 역사 교육을 진행하기도 한다.(오른쪽) 지금, 여기에는 국가폭력피해자들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출판하는 일도 하고 있다.(가운데)


또보자마을학교가 추천하는 지금여기에는 저희와 비슷한 시기에 마을 활동을 시작한 NGO 단체입니다. 국가폭력피해자들의 진실 규명을 위해 활동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기록하여 출판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요. 국가폭력으로 부터 피해를 받은 개인의 역사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 역사적으로 읽혀지기를 바라면서 진실회복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보자마을학교와 지금, 여기에가 인연을 맺은 것도 마을과 학교를 잇는 활동에서 비롯되었는데요. 특히 보드게임을 개발하여 인권과 민주주의 역사를 대중에게 조금 더 쉽고 친밀하게 다가가기 위해 애쓰고 있기도 해요. 


지금여기에

주소│마포구 성미산로 7안길 3 104호

페이스북www.facebook.com/2015this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