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마포구 내 시민자산화를 실행해가는 추친체, 해빗투게더협동조합을 아시나요? 

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는 지역 내 사회적경제 스토리 발굴을 위해

해빗투게터 협동조합의 이야기를 세번에 걸쳐 소개할 예정입니다. 그 두번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삼십육쩜육도씨 의료생협, 우리동네 30분의원에서 의원 이름처럼 한 환자당 30분씩 진료를 하고 있는 정C 입니다. 의사로 살아온 지 15년이 넘어서 ‘정선생님, 정샘’이라는 호칭에 익숙해져 있었는데 오랜 시간 함께 지낸 동네분들이 언젠가부터 선생은 무슨 선생이야 동네 이웃끼리.. 라며 어이, 정C, 라고 부르기 시작하면서 제 별명은 정C가 되었죠. 나를 이렇게 막대한건 이 동네 사람들이 처음이야, 어머… 가 아니라 지역에서 함께 살며 주치의로써의 역할을 잘 해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정감가는 호칭이랍니다.

 

 

 


제 소개가 길었습니다. 해빗투게더 협동조합의 초창기 TF 멤버로써 시민자산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배경과 경과, 결과 등을 기고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시민자산화의 배경, 해빗투게더 협동조합의 경과 같이 총회에서나 얘기할 법 한 이야기를 쓰는 것 보다는 마포의 주민, 생활인의 입장에서 왜 시민자산화에 합류하게 되었고 해빗투게더와 함께 여기까지 오게 되었는가를 이야기 해야 조금 더 공감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제 관점에서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안정된 공간이 필요해>
12년 전 홍대 앞 놀이터 근처에서 동네 주민분들 진료를 시작했는데 제가 하는 느릿느릿한 진료 방식으로는 더이상 공간을 유지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의료생협으로 전환하고 이용자들의 힘을 모아 운영하기도 시도해보기도 했지만 쉽지 않았어요.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이유겠지만 의원과 생협 운영이 안정화되는 속도 보다 임대료 오르는 속도가 훨씬 빨랐기 때문이죠. 6년 전, 결국 홍대 앞에서 연남동으로 옮겨갔지만 연남동은 예상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힙해졌고 연남동에서 4년을 버티다가 2년 전, 지금의 대흥동 자리로 옮겨오게 되었습니다. 반복되는 이사 과정에서 조합원들과 스텝들은 점점 이사와 공사를 즐기고.. 아니 지쳐가고 있었습니다.

 

 

 


<지역에 스며들다>
섭섭, 그를 처음 만난건 홍대 앞에서 진료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을 때 였습니다. 당시에 섭섭이 환자로 처음 왔는지 그냥 손님으로 왔었는지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사람좋은 인상을 하고있는 그는 마포에 온 지 얼마 안된 저에게 지역의 의료인 네트워크를 소개해주었고, 그곳에는 여느 지역 의료인 단체와는 느낌이 많이 다른, 섭섭과 비슷한 아우라의 의료인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을 시작으로 섭섭을 포함한 마을의 여러 사람들, 단체들과의 관계가 만들어지기 시작했고 저와 제가 속해있는 삼십육쩜육도씨 의료생협, 우리동네 30분의원은 지금까지 마포 지역의 다양한 네트워크의 일원으로 지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포에서 계속 생활하기 위해선 안정적인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큰 숙제였어요.

 


<건물주가 될 수 있다고?>
연남동에서 진료를 하던 어느날, 섭섭은 저에게 지역자산화라는 개념에 대한 밑밥을 깔기 시작했습니다. 한바탕 대규모 이사와 공사에 지쳐있던 저에게 건물주가 된다는 것은 매우 매력적인 이야기로 들렸고 언젠가 지역자산화를 하게 된다면 꼭 함께 하면 좋겠다는 말을 뱉어버리고 말았죠. 맞습니다. 그때였습니다. 그때부터 지역자산화 TF는 시작되었고 이 모든게 섭섭의 큰 그림이라는 것을 깨달았을땐 이미 해빗투게더 협동조합이 오마이컴퍼니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지역자산화라는 개념에 끌리긴 했지만 대체 그게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지, 무엇을 먼저 해야하는지 지역자산화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지역자산화 대회 1등을 해버린 나무그늘을 중심으로 홍우주 사회적협동조합과 저희 삼십육쩜육도씨 협동조합, 그리고 관심을 가지는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지역자산화의 개념과 사례들에 대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지역자산화, 본격적으로 배우러 영국으로>
2017년 가을, 지역자산화를 이야기하던 사람들과 함께 지역자산화의 성지라 불리던 영국 런던을 연수차 방문하게 됩니다. 개념으로는 알겠는데, 직접 해낸 사람들은 어떤 동력으로, 어떤 방식으로 해내고 또 그 공간을 유지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런던에서는 주민들이 사랑하던 공간을 지키기 위해 협동조합을 만들어 자본을 모아 만든 커뮤니티 펍 부터 지역의 크고 작은 주체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는 로컬리티, 주민들이 만든 개발회사, 아티스트들이 중심이 되어 변화가 이루어진 도시들을 볼 수 있었죠.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 우리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등을 배우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런던 연수를 통해 얻은 가장 중요한 것은 런던의 사례들을 접하면서 기대와 실망, 공감과 탄식을 함께 했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들과 함께라면 지역자산화라는 것을 해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처음으로 하게 되었다고나 할까요.

 

연수에서 얻은 든든한 자산화 동지들과 한국에 돌아온 다음 한 것은 어떻게 되든 매주 1번 이상 만나서 자산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현실화 시키기 위한 계획을 짜는 것이었습니다. 지역자산화라는 개념이 아직 낯설게만 들리는 상태에서 개념을 널리 알라고 자산화에 공감할 사람들을 모으는 것이 가장 중요했기 때문에 수시로 공론장을 열고 다양한 워크샵, 모임등을 통해 자산화의 개념을 널리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해빗투게더의 시작>
자산화의 개념에 공감하는 사람들과 단체들이 모이기 시작했고, 모인 사람들을 아우를 하나의 주체가 필요했어요. 주식회사? 협동조합? 어떤 주체가 적절할까에 대해 내부적인 논의와 전문가들의 조언이 더해져 탄생한 것이 바로 [해빗투게더 협동조합] 입니다. 해빗투게더는 have it together 를 빨리 읽은것으로, 함께 소유한다는 의미의 명칭이에요. 해빗투게더 협동조합의 창립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지역자산화 프로젝트는 가속도가 붙기 시작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과 각종 공모 사업 선정>
모인 사람들의 출자를 통해 만들어진 해빗투게더는 지역자산화라는 개념을 널리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한편으로는 건물을 매입할 자본을 마련하기 위한 초석이 될 크라우드 펀딩을 기획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으로 자산화를 조직하는 것은 첫 사례라고 하더군요. 오마이컴퍼니를 통한 크라우드 펀딩에서 목표액을 훨씬 웃도는 금액을 모아내고, 이후 행안부,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자산화 관련 사업들에 공모하여 연이어 선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9월 지금, 해빗투게더는 매입할 건물을 최종적으로 선정하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각각의 단체, 개개인이 혼자서라면 엄두도 내지 못할 규모의 건물을 함께 만든 해빗투게더가 해내려고 하는 그 순간이라구요.

 

 

<새로운 방식의 공간소유,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마포 지역 뿐만 아니라 서울에는 자기 공간을 유지하는 것을 힘겨워 하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물론 공간 운영을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통해 공간 운영에 필요한 기술들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운영 능력이 부족해서 운영을 중단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임대료, 지대 상승문제만으로 하던 일을 지속하지 못하는 사례를 쉽게 접할 수 있어요. 서울, 그 중에서도 우리의 마포 지역은 다양한 기대를 가진 분들이 찾는 매력적인 곳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이 곳 마포에 대한 다양한 기대를 계속 가질 수 있도록 해빗투게더는 공간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새로운 방식인 지역자산화를 제안합니다. 혼자라면 엄두도 못내었을만 한 공간의 소유,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HAVE IT TOGETHER”
“HAPPY TOGETHER”

 

 

 

 

 

글쓴이_해빗투게더협동조합 정혜진 조합원

 

 

 

<다음 호에 계속>

 

 

 

 

해빗투게더협동조합

https://blog.naver.com/haveittogether

 

해빗투게더 : 네이버 블로그

마포지역의 시민자산화를 실행해가는 추진체, 해빗투게더 협동조합!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