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뜨거운 열기속에 치뤄진 '2019년 서울시 공공구매 상담회'





지난 3월 27일(수) ~ 28일(목) 서울시청에서 2019년 서울시 공공구매 상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정부 및 서울시에서는 공공기관 우선구매 제도에 의해서 사회적기업의 제화나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판로지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기업에는 큰 도움이 되는 행사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서울시 및 서울시 자치구, 서울시투자출연기과에 사전에 공공구매 참여 기관을 모집했고 151개 부서, 344개의 사업이 참여신청을 하였습니다. 이어서 해당 사업과 사업추진이 가능한, 상암을 희망하는 사회적기업을 모집하여 상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1개 기업당 2일에 걸쳐서 총 여섯번의 상담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현장 분위기 파악 및 마포에 있는 사회적기업과 공공구매를 연결하기 위해서 어떤 방식의 사업 추진이 적절한지 알아보기 위해 현장을 찾았습니다. 그럼 현장 소개를 사진으로 이어가겠습니다.





예정된 행사는 10시부터 진행이 되었는데 저희는 점심 즈음 도착하여서 1시까지는 입장이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서울시청 지하1층에 있는 공정무역 커피숍 지구마을에서 커피 한잔씩을 하면서 입장 시간을 기다렸습니다. 



 



행사는 서울시청 8층에서 진행되었는데 입구에는 이렇게 이번 공공구매 상담회에 참여하는 사업추진 기관의 상담 일정표가 붙어 있었습니다. 

일정표 앞으로 마련된 부스에서는 접수부스가 마련되어 사전 신청을 한 기업의 이름 확인을 하고 참가증을 받은 후에 입장이 가능했습니다. 





한쪽 옆으로 사전 신청을 하지 못하고 방문한 기업을 위해 현장등록 부스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이번 행사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한것을 입구에서부터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행사장 안으로 들어가 볼까요?



 



행사장에 들어서면 바로 왼편으로 종합안내소가 위치해 있고, 바로 앞쪽,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볼수 있는 상담 진행표가 놓여져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상담이 진행되고 있는 현황과 함께 현장접수가 가능한 곳을 알 수 있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한편에서는 미처 신청을 하지 못하고 온 기업을 위해 현장접수가 가능한 곳을 연결해주는 현장부스가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신청을 하지 못한 기업은 이곳에서 현장접수를 통해서 상담을 진행할 수 있었는데 대부분 사전에 신청이 이루어져서 실제 연결이 되는 곳은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신청하지 못한 기업들은 현장에서 기다리면서 상담을 희망하는 사업의 상담이 일찍 끝난 경우 다음 상담이 진행되기 전 비어 있는 시간을 이용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기업이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운영팀에서 여러가지로 배려를 해주고 있단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부스의 한쪽 벽면을 활용해서는 사회적경제 현황 정보를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공공구매 상담회는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지만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는 1회성 행사로 끝나지 않게 하기 위한 노력을 지혹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특히 유리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경영지원실의 판로지팀장님께서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각 지역에서 상시로 연결가능한 공공구매 판로지원 시스템을 만들어 갈 예정이라고 하셨습니다. 

특히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로 연결 요청이 오는 다양한 요청에 대해서 상시적인 연결이 가능하도록 사회적기업들이 자신들의 제화와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시스템에 등록해주길 원한다고 얘기해주셨습니다. 상시적인 관리를 통해 공공에서의 요청이 있을때 바로바로 연결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고 보다 효과적으로 사회적기업의 서비스가 사회에 진출하도록 저희한테도 지역의 많은 사회적기업에게 홍보를 부탁했습니다.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공공구매 판로지원 희망기업 상시모집 공고 

http://sehub.net/archives/2024427



저희 센터도 지역에서 활동하는 사회적기업의 역량 강화 및 경영활동 지원을 위해서 이러한 공공구매 활동을 촉진하고 지역에서 다양한 기업이 기회를 맞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방식의 지원이 가장 효과적인지 고민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마포구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