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희망을 담는 장바구니 [희망키움샵]의 새옷입기



희망키움샵 1호점(북카페산책 1호점 내 샵인샵 매장)은 작년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희망키움샵 1호점이 생겨난 이래 처음으로 제품 전시대를 리모델링했고, 전문가에게 매대 연출 컨설팅을 받았거든요. 사회적경제 제품의 가치를 잘 소개하고, 지역 주민에게 한걸음 더 가까운 플랫폼이 되고자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희망키움샵에 새옷을 입혀준 안현경 VMD의 <희망키움샵을 만난 후기>를 달라진 희망키움샵의 모습과 함께 들어보았습니다. 



희망키움샵 1호점 매장환경 연출을 맡은, 안현경 VMD (한국 VMD협동조합) 인터뷰


마포하루) 안현경 VMD님 안녕하세요!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마포하루>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뉴스레터를 받아보시는 분들에게 자기소개와 인사를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한국 VMD협동조합"에서 프리랜서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안현경 입니다.


"한국 VMD 협동조합"은 주로 매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분들의 매장 환경 컨설팅 및 제품을 더 돋보이게 연출하여 매장의 변화로 매출 향상에 도움을 드리는 일을 하고 있어요. 그 외에도 매장운영 및 제품판매를 위한 지식공유나 소상공인을 돕는 프로젝트도 매 회 진행하고 있습니다.


(좌측) 매장 연출 전 (우측) 매장 연출 후 ; 눈에 띄게 달라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마포하루) 희망키움샵 1호점의 매장 VMD 컨설팅 및 매장 연출을 직접 진행해주셨는데요. 컨설턴트님께 희망키움샵의 첫인상은 어땠나요? 


조심스럽게 말씀드려보자면, 첫 인상은 희망키움샵의 제품들이 충분히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는 느낌이라고 해야 될까요? (웃음) 제품을 파는 매장인지 제품의 홍보 전시존 인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사실 저는 이런 샵인샵 개념의 비슷한 매장 환경을 개선한 경험이 이미 있어서 당황스럽지는 않았지만, 고객의 시선으로 본다면 정체성이 굉장히 모호하게 느껴질질텐데 싶었죠


그 와중에도 다양한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을 소개하고자 하는 마포구사회적경제 통합지원센터의 노고가 느껴지기도 했구요. 아마도 희망키움샵이 통합지원센터에서는 애쓰고 있지만, 늘 어느 부분은 아쉬운 아픈 손가락 같은 사업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매장연출이 완료된 희망키움샵 1호점의 모습


마포하루) 역시 전문가답게 통찰력이 대단하세요! 사실, 정체성이 모호하다는 고민이 깊어서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고 있는 중이었거든요!! 이번 리모델링이나, VMD 컨설팅도 그런 과정 중에 하나였고요. 그렇다면 안현경 컨설턴트님께서는 이번에 진행한 희망키움샵 북카페산책 1호점 연출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어떤 점이셨나요?


첫 번째는 무엇보다 "이곳은 매장이다!" 라는 것을 희망키움샵을 방문하는 사람은 누구라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요.


두 번째는 이곳은 "특별한" 매장이다! 라는 점이었습니다. 나눔의 가치를 공유하며 윤리적 소비를 실천 할 수 있는 매장이라는 이 특별한 점을 알리는 것에 집중하려고 했죠. 


그리고 희망키움샵은 결국은 무인점포인 만큼 방문하시는 분들이 제품의 기업 정보와, 제품 정보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연출 되는 것이 포인트라고 생각했어요. 궁금증이 남고, 여러번 물어봐야 한다면 편리하게 이용하기 어렵죠. 그러 점은 제품을 구입하는데 큰 문턱이 되고, 그 문턱이 사회적경제에 대한 문턱으로 이어질 수 있거든요. 희망키움샵을 이용하시면서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 또한 놓치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한 가장 큰 이유기도 했죠. 


한마디로 "희망키움샵의 정체성"을 찾는 것에 가장 중점을 뒀다고 할 수 있겠네요!  

 

매장 연출을 하고 있는 안현경 VMD (우측)


마포하루)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이라는 점에 집중하는 것이 소비자의 입장에서 편리하고 친절한 인상을 남기는 것과 연결되고, 그런 부분이 사회적경제를 알리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는 말씀이 정말 인상깊어요. 매장이라는 기본에 집중하는 중요성!! 소중이 새겨 듣겠습니다. 혹시, 연출을 진행하시면서 아쉬운 부분도 있으셨을까요


아쉬운 점이라면 역시 마포구의 다양하고 개성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좋은 제품들을 다 보여 드리지 못한 것이지요!


마포 곳곳에 위치해있는 희망키움샵을 둘러보고, 사전조사를 하면서 마포구에 정말 다양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있고, 소비자에게 충분히 어필할만한 좋은 제품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거든요. 


희망키움샵이 이번 기회로 홍보/판매 플랫폼이 보다 활성화 되어서 희망키움샵을 방문하시는 소비자와 만나지 못한 다양한 제품들이 모두 입점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희망키움샵의 슬로건대로 지역 안에서 주민들과 나눔의 가치를 공유 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길 바랍니다.


희망키움샵의 제품들


마포하루) 애정이 가득 담긴 바람 정말 감사합니다!! 희망키움샵을 둘러보시고, 연출을 기획하시면서 뉴스레터를 보시는 분들과 나눌만한 에피소드가 있으셨을까요? 


가장 기억에 남는 점은 역시 희망키움샵 매장들을 분석하기 위해서 마포구 일주를 하였던 날이에요


희망키움샵 판매 플랫폼인 <문턱 없는 밥집>의 나눔밥상 제도도 인상 깊었고, 북카페 산책처럼 카페 내 샵인샵으로 희망키움샵을 운영하는 트립티 서강점에서 추위를 녹이며 마셨던 커피도 생각이 나네요.


무려 크리스마스 전날이었거든요! (웃음)  추운날씨에도 마포구 구석구석 마음이 따뜻해지는 매장들을 방문하면서 뜻깊은 크리스마스 이브를 제대로 보냈던 것 같아요! 



 마포하루) 추운 겨울 정말 고생이 많으셨어요! 마지막으로 컨설턴트로서 <희망키움샵> 혹은 희망키움샵에 입점한 <사회적경제 기업>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실까요? 


희망을 키우면 어떻게 될까요희망키움샵이 윤리적 소비문화 확산의 작은 씨앗이 되길 진심으로 기대 합니다.

윤리적 소비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는 그날이 오기를 희망하며저에게도 좋은 추억을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터뷰/ 이동은 프로젝트매니저(마포구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센터)

사진/ 김은아 프로젝트매니저(마포구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센터)

  





희망키움샵은 


마포구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하고 있는 사회적경제 공동 홍보/판매 플랫폼입니다.

지역주민에게 사회적가치를 지향하는 기업의 좋은 제품을 소개하고 지역주민의 가치 있는 소비를 만들어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희망키움샵에는 20여개의 사회적가치를 지향하는 기업이 입점 되어 있고 앞으로 계속해서 발굴해 나갈 예정입니다.

희망키움샵에 오면 지역사회에서 뜻있는 활동을 하면서도 숨어 있는 좋은 제품을 다양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