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마포하루 72호] 2018 추석 선물 세트는 우리 동네 사회적경제 기업과 함께 하세요!



삼십육쩜육도씨 의료생활협동조합

홍우주 사회적협동조합을 추천해요.



Q. 삼십육쩜육도씨의료생활협동조합은 어떤 일을 하나요?

A. 몸이 아프다던가, 몸과 마음에 어떤 문제가 있을 때 상의할 수 있는 1차 의원인 삼십육쩜육도씨의료생활협동조합은 2007년 홍대 앞에서 작은 동네의원으로 시작해 이후 생활협동조합의 형태로 전환하였습니다. 현재 생활협동조합 사무국과는 구조적으로 분리하여 협동병원 형태인 '우리동네 30분의원'을 마포구 대흥역(6호선)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서울·경기권역을 기반으로 한 의료생활협동조합이기는 하지만 홍대에서 처음 출발을 하였다보니 지역 사회와의 연결을 고민하고 있어요. 


Q. 1차 진료 외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하시던데요?

A. 저희 생협에는 전연령대의 조합원이 있지만, 20-30대 조합원이 가장 많기도 해요. 20-30대는 건강을 방심하기 쉬운 나이이기도 하지만, 미리 준비하고 예방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해요. 그래서 텃밭 가꾸기, 바질 페스토 소스 만들기 등 소모임부터 시작해 미술 심리 수업이라든가, 건강 주권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어요. 물론 20-30대가 아니더라도, 또 조합원이 아니더라도 참여가 가능하답니다. 


나를 더 알아주고 원하는 내가 되기 위한 참 좋은 나 만들기 <'나.원.참'> 미술심리 수업 안내.

다양한 콘텐츠를 연계한 소모임이 매주 혹은 매월 진행된다.

(사진 출처: 삼십육쩜육도씨의료생협 페이스북 이벤트 페이지)


Q. 이밖에 소개하고 싶은 삼십육쩜육도씨의 활동이 있나요?

A. 얼마 되지 않았지만 서울시 마을미디어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합정동에서 자리한 식물병원겸 식물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는 '허밍그린' 이강미 원장과 함께 팟캐스트를 운영하고 있어요. '동병상련'이라는 이름으로,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끼리 가엾게 여긴다는 사전적 의미도 있지만 '동네 병원 의사에게 상담하고, 건강을 늘상 연습하자는 취지를 담았어요. 병원에 가서 물어보자니 애매하고, 어디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정보들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했지요. 사람 건강뿐만 아니라 식물과 관련된 정보도 같이 드리고 있으니, 많은 분들이 질문 올려주시고 들어주셨으면 좋겠어요.


팟캐스트 '동병상련' 들으러가기 https://www.podty.me/cmnboard/185029


  

삼십육쩜육도씨 의료생활협동조합의 사무실겸 고양이들의 아지트, 소모임이 진행되는 공간(왼쪽)과 아늑한 분위기의 진료실(가운데).


Q. '괜찮은 거래'에 추천하고 싶은 기업은 어디인가요?

A. 홍우주 사회적협동조합(이하 '홍우주')을 추천하고 싶어요. 홍우주는 홍대 앞 문화예술 관련 공론장을 만들어내고, 또 예술가와 활동가들의 교류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는데요. 사실 이전에는 홍우주의 활동을 잘 알지 못 했지만 지역 안에서 둥지내몰림 현상을 막아내기 위한 '우리동네 지역자산화 TF'를 함께 하면서 서로의 활동을 알게 되고, 또 가까워졌어요. 무엇보다 홍우주가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스타카토 에이치'라는 문화예술을 매개로 하는 플랫폼을 만들어 공연, 세미나, 강의, 투어 등의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대중과 연결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기회가 된다면 스타카토 에이치 플랫폼을 통해 소개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고 싶어요.


홍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스타카토 에이치 플랫폼에 게시된다(www.staccatoh.com).


홍우주 사회적협동조합

주소│서울시 마포구 증산로 87 상암소셜박스 204호

연락처│02-337-0827

홈페이지│www.honguju.com / www.staccatoh.com

페이스북www.facebook.com/hculturecoop 




[사회적경제로 마포의 미래 열기]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도시, 마포를 상상해봐요!

전국 최초로 지차제가 직접 구축하고 운영하는 유기동물 입양센터 강동구의 "리본(Re:born)"을 보러 갑니다.


리본센터는 어떻게 운영되는지?

리본센터가 생겨난 뒤 무엇이 달라졌는지?

누구와 함께 하고 있는지?

그래서.. 우리도 할 수 있을지?


* 일 시 : 2018. 9. 20 (목) 오후 3시 (오후 2시30분 리본센터 앞 집결)
* 장 소 : 강동구 리본센터 정문
* 주 소 : 강동구 성내동 448-15
* 문 의 : 마포구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센터 (070-4947-3422)

* 신 청 : https://goo.gl/Tn1jy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