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2018년 2차 마포 사회적경제 정기 포럼

마포구 사회적경제에서 본 공간 이슈 전략과 과제


지난 3월부터 본격 시작된 '마포 사회적경제 정기 포럼'은 지역 사회적경제의 일상 이슈를 상시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이번 2차 포럼에서는 지역에서 특히 마포에서는 더욱 지난한 화두였던 젠트리피케이션, 지역 상권,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등 공간 이슈들을 함께 꺼내 이야기해보고, 해결 방법을 찾아보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한편, 지역에서는 지역에서 자금을 모아 공간을 마련하고자하는 지역 자산화 TF가 진행되고 있어, 이를 계기로 다녀온 해외탐방 사례를 공유하고, 사회적경제 영역의 공간 구축을 위한 전략을 제안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발제는 그 일원이기도 한 홍우주 사회적협동조합의 정문식 이사장이 맡았습니다. 



영국 해크니 개발 협동조합(HDC; Hackney Co-operative Developments)이 위치한 곳은 영국 런던으로, 2차 세계대전의 공습을 받아서 거의 폐허가 된 지역이었는데요. 구청이 소유하고 있던 버려진 건물들을 100년 가까이 '후추알 임대'를 통해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후추알 한 알로 사업을 시작해 현재는 지역내 사무실과 상점 바, 클럽, 작업실 등을 임대하는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했는데요. 이를 통해 볼 수 있듯 무엇보다 구 소유의 활용 가능한 공간에 대한 정보 공개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광진구 주민연대의 '안전한 둥지 만들기' 프로젝트로 주민들이 보증금을 조성해 건물을 매입한 사례도 소개했는데요. 바로 공유공간 '나눔'입니다. '나눔'은 입주단체들이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정기적으로 운영 현황과 관리 계획을 협의하고, 지역 활동단체들의 안정적인 활동 기반을 마련하여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마포 역시 마을공동체, 문화예술, 사회적경제에 기반을 둔 혁신 클러스터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방어보다는 공격적인 전략이 필요하고, 민간의 전략과 행정의 제도적 뒷받침이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여성이만드는일과미래의 구은경 상임이사는 사회적 부동산은 왜 없는가사회적 건물주인은 왜 없는가 라는 물음으로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몇 해 동안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을 통해 스타트업 사회적경제 기업을 인큐베이팅해온 만큼, 사회적경제 조직에 있어  공간에 대한 절박성을 그 누구보다 가까이서 체감하고 있을텐데요. 마포구는 사회적경제 기업의 수적인 양이나 그 절박성에 비해 클러스터 공간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공유지를 공공 목적으로 자치구에서 자산화하고 지역기반 사회적경제 조직에게 장기임대 하는 방식으로 설계 하는 방식을 제안했습니다. 또 공간을 구상할 때 기업 연차별로 공간에 대한 필요 정도가 다를 뿐만 아니라 회의실교육실창고 등 다양한 방식의 공간을 공유하는 방식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홍진주 센터장(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은 2015년 12월부터 16년 3월까지 마포구 소재 사회적경제 기업(63개 참여)을 대상으로 설문한 내용 중 공간 수요 및 현황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설문을 통해 마포구내 사회적경제 기업들은 마포구의 사회적물리적 여건 덕에 지속입지에 대한 희망이 높고공간 운영 안정성 확보 통한 지속가능성 확보 욕구 또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수적으로 기업수가 많기도 해, 협업과 네트워크를 통한 공동사업에 대한 기대도 컸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마포에는 제대로된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공간이 없다며, 영역분야간 융합협업을 통한 지역 생태계 조성 위한 혁신 공간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기업성장단계별공간형태별 공간에 대한 다각적인 욕구와 필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고, 공간에 대한 다각적 접근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많은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성수의 클러스터 공간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아쉬워 하면서도 각 지역에서 성장한 기업들을 흡수하듯 빨아들이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탈학교, 범죄 경력 청소년들을 취업으로 알선하는 역할을 하는 사회적기업 사람마중의 모세종 본부장은 일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는 청년들이 파견되어 일하는 곳이 입지적환경적으로 열악하다보니 장기 근속 어려워 악순환이 반복된다고 안타까워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일개 기업개인이 해결하거나 맞서기 어려운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막연히 지원을 요구한다기 보다 민과 관이 함께 계획하고 논의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상수동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그문화다방 김남균 대표는 카페를 운영하며 발생하는 금액의 들고 남을 비교적 낱낱히 공개하며, 임대료 상승이 카페 운영에 얼만큼 예민한 영향을 주는지 역설했습니다. 느슨한 조직이기는 하지만, 상호 정보를 공유하고 '임대료 동결 운동'을 함께 한 상수상인회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또 다소 예민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운영할 때의 금전적 들고남을 서로 공유하니, 되려 전우회 같은 연대와 우애의 마음이 생겼다고도 말하며, 지역에 이 방법을 추천하기도 했습니다. 방법을 잘 몰라서, 싸우기 싫다고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다며, 임대료 상승에 있어 야수와 같이 방어팔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최근 임대료 문제 등으로 공간을 이전하는 문턱없는밥집의 고영란 이사 역시 정보 공유와 연대가 부족했음을 아쉬워하며, 지금이라도 놓지 말고 지역 안에서 함께 문제를 풀어나갈 것을 당부했습니다. 포럼의 진행을 맡은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의 박영민 대표는 앞으로 이런 이슈들을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가 잘 끌어 안고 연대해 나가야 할 것 같다며, 그문화다방 김남균 대표의 <골목사장 생존법저자특강부터 시작해 현재 진행 중인 지역 자산화TF를 지역에 공유하는 일 등을 차근차근 추진해 나가자고 독려했습니다. 여러분도 함께 동참해 주세요!



글, 사진_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릴레이 상호거래 스토리 발굴 프로젝트

괜찮은 거래

···문턱없는세상·······사회적협동조합 살판····또보자마을학교···

사회적협동조합 살판 

또보자마을학교를 추천해요!



사회적협동조합 살판은 풍물, 춤, 소리, 굿, 극, 음악 등 전통예술의 창조적으로 구현하는 전문예술단체입니다. 예술이라는 기술적인 부분과 문화 운동을 접목하여 시대의 다양한 메시지를 표현하고 있지요. 1991년에 창단하였고, 2015년 7월에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인가를 받았습니다. 굿이라고 하면 원시적이거나 미신적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우리가 풍물놀이라고 알고 있는 것도 사실 '풍물굿'으로, '굿'은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축제와도 같은 행사에 흔히 붙이는 이름이었어요. 이처럼 왜곡되거나 경외시되는 고유의 전통문화예술을 이어가고 되살리는 것이 저희의 사명이기도 합니다. 문턱없는밥집에서 소개해 주신대로, 해마다 한 해를 시작하며 동네 곳곳을 돌며 지신밟기를 한다거나 한 해를 마무리하며 해보내기 굿을 하기도 합니다. 이에 앞서 '성미산 풍물패'와 인연을 맺기 시작해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지요. 


지난해 10월 문화비축기지 개원 행사에 참여해 흥겨운 공연을 펼친 '사회적협동조합 살판'


'괜찮은거래'에는 지역에서 또 다른 계기로 인연을 맺게 된 또보자마을학교를 추천하고 싶어요. 또보자마을학교 마을과 학교가 지속적인 관계맺음과 소통을 통해 마을의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는 것을 추구하는 비영리민간단체입니다. 지역에 있는 학교와 함께 학예제를 준비하고마을동아리마을결합형 교과과정을 운영하고마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수 진행하는 등 여러 활동을 통해 마을의 어른들이 아이들과 지속적으로 만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또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올해 초 마을-학교 동아리수업 관련 사업설명을 진행하였고(왼쪽), 올해 동아리 수업의 일환으로 성서초등학교에서 팝업북 수업을 실시했다.(사진은 또보자마을학교 제공)


살판과의 만남도 이러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는데요. 지난해 마을결합형 교과수업을 통해 성서초등학교 1학년 친구들과 만났고, 올해는 성서초등학교뿐만 아니라 홍익여중 학생들과도 학교 동아리 활동을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학교 동아리 수업은 학교 내에서 이루어진다는 한계를 극복하고정규수업시간에 아이들이 학교를 나와 마을의 공간에서 동아리수업을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있고 가치있는 활동이 될 것으로 예상돼요. 학교라는 공공의 영역과 전통문화예술단체인 살판을 연결해준 또보자마을학교를 괜찮은거래에 추천합니다!



또보자마을학교

주소│서울 마포구 성미산로 3나길 16(개똥이네 책놀이터 2층)

연락처│010-2733-9464(박정이 대표) / 010-2912-6760(박수진 활동가)

다음카페│http://cafe.daum.net/seeuagain1

[마포하루 62호]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창립(전환) 총회(4.16)


릴레이 상호거래 스토리 발굴 프로젝트

괜찮은 거래

····마포 희망 나눔·······문턱없는세상·······사회적협동조합 살판····


문턱없는세상 

사회적협동조합 살판을 추천해요!


문턱없는밥집은 마포희망나눔에서 잘 소개해주신대로 하늘아래 누구든 끼니 걱정 없는 세상을 위해 몸에 좋은 유기농∙친환경 재료로 비움과 나눔 운동을 하고 있는 서교동에 자리한 밥집입니다. 하지만 최근 젠트리피케이션의 영향으로 뜻하지 않게 성미산 마을로 이사를 가게 되었어요. 지난 10년 동안 이곳에서 함께했는데 아쉬움이 가득해요. 하지만 새로운 공간에서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할 생각을 하니 설레기도 해요. 그간 문턱없는밥집을 찾아주시고, 사랑해주신 분들과 인사를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으니, 많이들 오셔서 성미산 마을에서의 시작을 응원해 주시면 좋겠어요!



저희가 추천하고 싶은 곳은 풍물패 사회적협동조합 살판입니다. '살판'은 마을에서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입니다. 해마다 연 초엔 밥집을 비롯해 마을 구서구석을 돌며 지신밟기로 한 해 액땜도 해 주고,  밥집 각종 행사에 길놀이도 해 주시고, 연말엔 그 어디에서 볼 수 없는 근사한 공연도 보여 주신답니다. 특히 어르신들 음식 대접할 때 없어서는 안 될 흥 담당이랍니다. 멋진 장고와 춤, 사물놀이, 판소리, 민요 등 한 판 벌이고 나면  수줍어하시던 어르신들도 한분 두 분 장단에 맞춰 춤도 추시고 노래도 하시고 한껏 흥이 올라 즐거워 하신답니다.  자칫 일에 파묻혀 소홀할 수 있는  정서적 균형감을 찾아 주는 고마운 이웃 단체입니다. <괜찮은 거래>를 통해 '살판'을 소개하게 되어 기쁩니다:)


마포희망나눔에서 진행하는 어르신 밥상 나눔이 문턱없는밥집에서 진행되고 있다. 

사회적협동조합 살판이 사물놀이 공연으로 흥을 돋우고 있다. 마포희망나눔 사진 제공


<노란꽃씨>는 2015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시작으로 매해 열리고 있는, 

다양한 예술인들과 관객들이 만들어내는 공연이다. 

올해 공연은 4월 15일 @오브젝트에서 열린다.


사회적협동조합 살판

주소│서울 마포구 성미산로 41 B1

연락처│02-338-3337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artsalpan

홈페이지│www.salpan.co.kr



쑥덕쑥덕, 콩닥콩닥, 사회적경제 공동작업장 컨테이너에 봄 오는 알림

봄을 알리는 올 첫 사회적경제 장터, 2018 Hello, Social market!


문화비축기지 입구에 자리한 파란색, 초록색, 하얀색 컨테이너는 사회적경제 공동작업장과 '비빌기지'(통칭 '상암 소셜 박스')가 각자의 사무공간과 협업 공간, 다양한 시민 프로그램을 꾸릴 공간입니다. 이곳에서는 유난히 긴 겨울을 보내고 움트는 새싹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기지개를 켤 준비가 한창인데요. 입주자들이 함께 빗자루와 걸레를 들고 나와 봄맞이 대청소도 마무리했겠다, 3월 24일에는 올해 첫 행사인 마포 사회적경제 장터 <2018 Hello, Social market>이 열렸습니다. 



상암 소셜 박스 잔디마당 일대에서 열린 장터에는 리빙, 쉐어, 쿠킹, 체험, 홍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주제로 한 지역내 사회적경제 기업 및 소셜벤처 53팀이 부스를 운영했습니다. 곳곳에 봄 기운이 가득했지만,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가 이 날의 유일한 방해꾼이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봄 산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었던 많은 가족단위 나들이객, 지역 주민들이 걸음해 주었습니다.


  


또 지난 장터부터 함께하고 있는 공동체가게 이용권 '모아'도 참여해 지역화폐를 홍보하고, 현금을 지역화폐로 환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환전소 역할을 톡톡히 해주었습니다. 한켠에는 가족단위 나들이객을 위한 트램폴린과 에어바운스도 설치되어 아이들도 마음껏 뛰놀며 장터를 즐겼습니다. 안전상의 염려로 놀이기구 전방에는 봉사활동가 대다수가 배치되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판매, 체험부스 뿐만 아니라 지역의 바자, 중고 물품들을 가지고 나온 팀들로 벼룩시장처럼 붐비기도 했는데요. 저렴한 가격으로 필요한 물품들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어 주민들의 양손에 장바구니가 그득그득 했습니다.


  


사회적경제 공동작업장과 비빌기지에서는 라라미디어(아무스튜디오)와 카바레사운드, 공기핸디크래프트가 참가했습니다. 특히 레이블 음반을 기획하는 카바레사운드의 서울 音車(음차) 운영으로 장터 한켠이 흥으로 가득 했습니다.



  


'아토'와 싱어송라이터 '복태와한군'의 공연으로 장터는 축제의 장처럼 무르익었습니다. 무엇보다 이날 봉사활동가들의 활약으로 행사가 잘 마무리 될 수 있었습니다. 그들 중 한 명의 간단한 후기로 행사 이모저모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따스한 햇살이 비추는 날 우리는 행사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고자 봉사를 갔다. 처음으로 한 일은 동그란 매트를 잔디에 깔고 닦는 것 이었다. 알록달록한 매트를 잔디에 깔아놓으니 이른 봄에 벌써 꽃이 핀 것 마냥 화사했다. 부스 참가자분들이 하나 둘씩 오셔서 테이블을 채우기 시작했다. 하얀 테이블 위에 각양각색인 물건들이 부스마다 각각 개성들을 뽐내며 자리했다아기자기한 소품들부터 의미가 가득 담긴 엽서까지 다양했다. 정오가 지나자 지역 주민들이 몰려들기 시작했다. 비었던 놀이언덕과 행사부스에는 여러 발걸음이 오갔고, 조용했던 터가 음악소리와 웃음소리로 가득찼다. 대부분 가족과 연인과 함께 방문한 사람들이 대부분이었기에 그 가운데에서 화목함을 만끽할 수 있었다. 나는 사진을 찍기 위해 온 부스를 돌아다녔다. 모든 물건들이 많은 정성과 의미가 담긴 것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한 것을 사람들은 사고 체험했다. 누군가가 마음과 시간을 쓴 것을 다른 이가 접함으로써 새로운 경험과 추억이 생기는 것을 제 3자의 입장에서 카메라에 담는 것이 즐거웠다.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스트레스 받지 않고 간접적으로 사회적경제 장터를 즐긴 것 같다. 사실 봉사하러 온 건지 놀러 온 것인지 죄책감이 들긴하지만, 이번 봉사를 통해 많은 것을 새로이 느끼게 되었으니 뜻 깊은 하루였다. 

                                                                                                                                                                      봉사활동가 김○○  


생존기술특강! 김재실 요리 연구가와 함께하는 쉽게 끼니 해먹기




마포 문화비축기지와 마포사회적경제공동작업장, 비빌기지의 활동가들이 공동작업장 공유부엌에 모였습니다.

4월 5일 진행된 <긴급!! 생존특강!> 그 첫번째, "한끼, 제대로 쉽게 지어먹기"에 참여하기 위해서 입니다.

24시간을 30시간처럼 살아가는 활동가들에게, 한끼는 대충 떼우거나, 나중으로 미루는 일이 태반입니다.

김재실 요리연구가는 이러한 활동가들의 이야기를 전해 듣고, 쉽게 해먹을 수 있는 건강한 한끼 식사 레시피를 알려주고자 자청해 이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이날의 메뉴는 1. 냄비밥  2. 고추장 돼지고기 볶음   3. 미나리 무침 이었습니다.

밥은 전기밥솥이 하는 걸로 알던 활동가들에게 간단한 냄비밥 만들기와 봄이 제철인 미나리로 만든 무침과 든든한 한끼의 메인메뉴 돼지고기 볶음의 조리법 시연을 통해, 한식 한상차림이 생각만큼 어려운 일이 아닌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김재실 요리연구가의 시연이 끝나고, 활동가들이 직접 만든 든든한 한 끼 밥상은 공동작업장, 비빌기지 식구들의 점심 만찬이 되었습니다. 바쁠수록 든든한 한 끼, 제대로 된 식사가 더욱 필요하고, 모든 건강은 스스로 잘 돌보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고 강조한 김재실 요리연구가는 참여한 활동가들에게 조금 귀찮더라도 일주일에 한 두번 은 꼭 싱싱한 재료로 만든 밥상을 챙겨 먹자고 약속을 받아냈습니다.


글, 사진_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사단법인 전환총회를 앞두고 드리는 글


20143월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가 창립하고 4년여의 시간, 많은 성과들도 있었고, 어려운 여건 속에도 품을 내어 지금까지 네트워크를 함께 만들어 온 많은 분들의 노고가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금의 네트워크는 회원들의 필요와 욕구를 담아내고 실현하는 데 부족함이 많습니다. 소통에 있어서도, 협업과 협동을 조직함에도, 문제를 해결하고 때론 우산 같은 역할을 해내는 면에서도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스스로를 돌아보는 성찰을 바탕으로 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법인화는 형식적인 외피의 변화가 아니라 전환의 시작, 하나의 변곡점입니다. 전환의 핵심은 실행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소한의 실행력을 스스로 만들어내고 끊임없이 네트워크의 역량을 강화해가야 합니다. 백 마디 말이 아닌 실행력과 실력, 작은 승리가 우리에겐 절실합니다.

 

함께 연대하고 협동할 때 우리는 정말 많은 것들을 해낼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쫓겨나지 않고, 생존을 넘어 지속가능한 내일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함께 만들어가는 우리가 하나의 좋은 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전환총회는 그 시작을 함께 여는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회원들이 더 마음을 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새로운 시작, 전환을 열어가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직 많이 부족한 저도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를 더 좋은 팀으로 만들어 가는데 늘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2018. 4. 4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공동대표 박영민




마포 사회적경제 선언문

 

 돈이 최고인 세상이다. 그러나 우리는 사람과 모든 생명이 가장 소중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사람이 돈을 이기는 사회적경제를 마포에서 반드시 실현하고자 한다.

사람들의 협동과 연대가 우리가 가진 가장 큰 힘이다.

우리는 이 힘으로 아주 오래 살아남을 것이고, 지금 여기 마포를 열어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오늘 우리는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1.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 만나고 손을 잡고 함께 걸어간다.

2. 함께 하는 우리의 힘은 정말 크다. 서로 나누고 돕고 돌보고 지켜낸다.

3. 마음껏 상상하고 성장하려면 좋은 토양이 필요하다. 여럿이 함께 만들어간다.

4. 우리는 스스로 일어서고 스스로의 힘을 키워간다.

필요한 것이 있다면 당당히 요구하고 함께 나눈다.

5. 사람들끼리는 높낮이로 바라보지 않고 다름을 존중하며 함께 일한다.

6. 지역에서 함께 어울려 사람과 생명이 최고인 마포를 함께 만들어간다.


* 1년여의 시간과 진통 속에서 나온 선언문이지만, 여전히 어떤 부분은 만족스럽지 않거나 다소 부족한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보통 선언문이라고 하면 좀 더 거창하거나 수많은 개념어들로 가득 차 있기 마련이지요. 많은 사람들이 마포스러움또는 마포다움을 이야기하곤 하는데 우리의 사회적경제 선언문도 좀 다른 느낌이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어쩌면 사회적경제란 말을 쓰지 않고도 좀 더 와 닿게 설명할 순 없을까? 다소 딱딱하고 거창하지 않더라도 우리의 의지와 지향을 분명하게 잘 표현할 순 없을까? 이러한 고민들을 담아 거친 초안을 만들었고, 여러 의견을 수렴하여 수정보완을 거쳐 운영위원회에서 제안 드리는 안입니다.

 

이번 총회 때 다같이 마음을 담아 힘차게 선언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사단법인 구성원 참여 의사 전달하기 

goo.gl/ncY5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