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마포하루 53호] 2017 마포 사회적경제 송년회에 초대합니다!(12.7)

2017 마포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송년회


안녕하세요? 어느덧 2017년도 끄트머리 한 달여를 남겨두고 있네요.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마무리하며 2017년 마포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송년회를 꾸려 보려 합니다. 이번 송년회에는 사회적기업육성법재정 10주년을 맞이하여 마포 사회적경제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점검하고, 마포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인 민·관거버넌스 포럼(1부)과 송년 파티(2부)를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2부 송년 파티에서는 지역내 사회적경제 물품 및 서비스로 연말 선물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제품은 행사장 내 마련된 <괜찮은 마켓>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으니 함께 동참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리며, 우리 12월 7일에 만나요:)

* 웹자보에 활용된 '송년 파티' 이미지는 '8month' 류승완 님께서 촬영한 사진을 활용했습니다(digicube.kr)


- 일  시 : 2017년 12월 7일(목) 16시 -20시

- 장  소 : 마포문화비축기지 T7 공:장 워크숍룸 / 마포구 성산동 661번지

- 대  상 : 마포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회원사 및 사회적경제에 관심 있는 누구나

- 준비물 : <괜찮은 마켓>을 털 두툼한 지갑

- 프로그램 : 

    1부 16시-17시 30분 민관거버넌스포럼 <마포 사회적경제의 오늘과 내일>

사회 송덕호 공동대표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발제 마포사회적경제 현황 및 과제 │ 홍진주 센터장 (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지정토론 1 지역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민·관의 역할 및 제언 │ 윤경아 센터장 (영등포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

지정토론 2 마포 사회적경제 발전을 위한 시의 과제 │ 김진철 시의원 (서울시의회)

지정토론 3 마포 사회적경제 발전을 위한 구의 과제 │ 신종갑 구의원 (마포구의회)

지정토론 4 마포 사회적경제 발전을 위한 관의 과제 │ 김건탁 과장 (마포구 일자리경제과)

지정토론 5 자생적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위한 제언 │ 박영민 공동대표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

마포사회적경제 선언

        2부 17시 30분-20시 송년회 <전환 파티>

2017 톺아보기

축하공연

감사장 나눔

연말 선물 나눔 (당일 '괜찮은 마켓'이 열릴 예정입니다. 마켓에서 지역내 사회적경제 기업 물품 및 서비스 구매하여 선물 나눔해요:)

- 참가신청 필수 : http://goo.gl/7cP85E



서울월드컵 경기장 옆 매봉산에 들어선 문화비축기지 공원은 산업화시대의 유산인 마포 석유비축기지가 시민들의 공간으로 재탄생 한 곳입니다.  1973년 석유파동으로 인해 건설되어, 실제 당시 서울시민이 한 달 정도 소비할 수 있는 양인 약 6,900만 리터의 석유를 보관했던 석유비축기지 탱크들이 전시관, 공연장, 강의실 등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시설로 변화했습니다. 그래서 문화비축기지의 슬로건은 "석유에서 문화로" 입니다. 


그리고, 탈석유시대로의 전환을 상징하는 시민의 공원 초입에 알록달록한 컨테이너 건물 동이 있습니다.  

이 컨테이너 동의 이름은 공: 장 입니다. 




전환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공: 장 [共場] 


파란색, 흰색, 초록색.. 알록달록, 옹기종기 모여있는 컨테이너 동에는 마포의 사회적경제기업과 단체가 입주해 있습니다. 


홍대앞 기반 문화예술인들의 연대체 "홍우주 사회적협동조합" 지역과 상생하는 공동체이익회사 사회적기업 "굿바이"

지구마을 곳곳의 소생자들과 일하고, 나누는 사회적기업 "공기핸디크래프트" 문화예술과 사람을 담는 플랫폼 "문화예술오픈스쿨" 


컨테이너 색깔 만큼이나 다양한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2층의 사무공간을 쉐어하며 지내고 있고,




마포의 마을카페 네트워크 마.카.롱의 첫번째 공유매장 <안녕, 커피별카페>와 지역 내 사회적경제, 마을의 생산품을 홍보/판매 하는 <희망키움샵>이 컨테이너 동 1층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공간의 이름은 공: 장입니다.  함께 모여[共 / 함께 공] 서로의 활동을 나누는 공간[場 / 마당 장] 이니까요. 





소통과 연대로 지역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는

마포의 공: 장 [功張]


11월 초 소박한 공: 장이 조금 더 북적거리기 시작했습니다. "마포구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센터"가 이사를 왔거든요. 마포구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센터는 지역의 다양한 주체와 소통을 통해 사회적경제 민-민/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지역의 문제를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한 연대를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功 / 공 공] 장[張 / 베풀 장]의 식구가 되었습니다. 






2층 컨테이너 한 동에 사무실을 차리고, 전화를 놓고, 공: 장의 식구들과 인사를 나눴습니다. 또한, 통합지원센터 식구들 뿐만 아니라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사무국을 위한 자리도 마련했습니다.  이사 후 약간 어수선한 통합지원센터의 사무실을 보고, 공: 장의 식구들은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었습니다. 이사를 온 게 아니라, 원래 부터 있던 사무실 같다고요. (^_____^)




이야기로 채워질
공: 장 [空場]에 놀러오세요! 

2017년 12월 7일 공: 장에서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민관 거번너스 포럼과 송년회가 열립니다. 
오셔서, 원래부터 있었던 거 같은 통합지원센터의 사무실도 구경하시고, 
공: 장의 식구들과 함께 인사 나누세요!!   


릴레이 상호거래 스토리 발굴 프로젝트

괜찮은 거래

·······문화로놀이짱······마르쉐@·······협동조합 달고나·······

마르쉐

협동조합 달고나를추천해요!


안녕하세요? 먹거리를 통해 삶을 연결하는 일들을 하고 있는 마르쉐@ 입니다. 마포 문화비축기지를 포함한 종로 혜화, 성동 성수 등 서울 곳곳에서 '대화하는 농부시장'을 열고 있는데요. 열리는 장소에 따라 출점하는 팀들이 조금씩 달라요. 마포의 문화비축기지 시장을 열게 되면서, 이곳에 자리한 출점팀들도 하나둘 늘어나고 있습니다. 

마르쉐@는 올 11월 마르쉐@문화비축기지에 첫 출점을 한 협동조합 달고나를 추천합니다^^ 달고나는 '자급을 통한 경제적 자립'과 '공동 소유를 통한 민주적 운영'이라는 가치를 내걸고 설립된 직원협동조합입니다. 직접 농장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올해 4월 땅을 일구고 천천히 키운 작물을 마포 상수에 자리한 이탈리안 레스토랑 '비스트로 달고나'와 망원에 자리한 '복지마트 달고나'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농장에서 기른 채소와 이들로 만든 가공품을 마르쉐@문화비축기지에도 가지고 나오셨답니다. 스스로 일할 수 있는 토대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협동조합 달고나의 착하고 좋은 생각이 현실에서 오랫동안 이어질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상수역 비스트로 달고나 전경                                  지난 10월 14일 사회적경제 박람회에 참여한 복지마트 달고나           


협동조합 달고나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togetherdalgona

복지마트 달고나_

주소│서울시 마포구 망원로 3길 30

연락처│02-336-6985

운영시간│11시~23시(수~토) / 11시~21시(일) / 월, 화 휴무

비스트로 달고나_

주소│서울시 마포구 상수동 328-14

연락처│03-324-2123

운영시간│11:30-21:30(수~금) / 12:00-21:30(토) / 12:00-20:30(일) / 월, 화 휴무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 10주년 기념행사에 초대합니다!

[마포하루 52호] 알아두면 쓸데있는 유용한 잡학지식 '사회적경제' 알아보기


2017 마포 로컬리스트 컨퍼런스(11.16-18)

릴레이 상호거래 스토리 발굴 프로젝트

괜찮은 거래

·······소풍가는고양이·······문화로놀이짱······마르쉐@·······

문화로놀이짱

마르쉐를추천해요!


문화로놀이짱은 버려지는 목재들의 다양한 쓰임을 연구하고, 손노동을 통해 생산하며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과 양식을 생각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최근 마포 매봉산 중턱에 자리한 석유비축기지가 문화비축기지로 새롭게 조성되면서 월드컵경기장 주차장 부지 한편에 자리했던 '비빌기지_문화로놀이짱, 마르쉐, 생활건축연구소 등이 포함되어 있는 생활문화 공동체' 역시 진입마당 한켠으로 이전해 새 터전을 꾸렸는데요. 어렵게 일군 공간이니만큼 지금까지 해왔던 실험들을 앞으로도 계속 해보려고 해요.


    

마르쉐@ 장터에 안내된 셀러 '문화로놀이짱'(출처 : 마르쉐 블로그→)


이곳에서 함께 생활하고 있는 비빌기지의 오랜 멤버 농부시장 마르쉐@를 '괜찮은거래'에 추천합니다. 올해에는 공간 이전 문제 등으로 마르쉐 장터에 출점하지 못했지만 지난해에는 활발히 참여해 함께했어요. 마르쉐@ 장터는 생산자가 직접 기른 수확물을 믿고 먹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고, 소비자가 어떤 물건을 왜, 얼마나 소비해야 할지에 대해 건강한 소비습관을 형성하도록 인식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또 일회용 그릇이나 비닐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장터이기도 한데요, 5년 이상 사용해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컵을 화분으로 재사용하는 작업을 문화로놀이짱에 의뢰하기도 했어요. 

마포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린 마르쉐@ 장터. 

혜화 마로니에 공원, 성수 언더스탠드에비뉴, 수원 당수동 등에서 

격주 토요일 혹은 일요일에 열린다.(사진 제공 : 문화로놀이짱)


특히 장터 때 테마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곳곳에서 진행되기도 하는데 <사람의 부엌> 저자인 류지현 작가와 함께 이야기를 나눴던 내용이 기억에 남아요. 참여자들이 각자 냉장고와 관련된 삶의 방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자신이 준비해온 음식을 나눠먹는 프로그램이었는데 냉장고 없이 식자재를 어떻게 보관을 하는 것이 가능한지 등 다양한 내용과 의견을 나누며, 현대인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냉장고'에 대해 생각해 본 시간이었습니다. 개인 소비자로서도 식자재를 구입하기 위해 마르쉐 장터를 이용하거나 머플러나 화분 등 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을 구입하는 일상 속의 장터가 되었어요! 마르쉐 역시 공간 이전 문제로 여러가지 어려운 점이 있었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후의 행보에 응원을 보냅니다.



마르쉐

홈페이지│http://marcheat.net

블로그│http://blog.naver.com/marcheat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marchewithseoul

주소│서울시 마포구 성산동 661번지 비빌기지

장터 열리는 날http://www.marcheat.net/update/news/schedule

 

■장소: 마포구청 4층 시청각실

■문의 및 신청: 마포구청 일자리경제과 안춘희 02)3153-8593

https://goo.gl/forms/79qYgoL7r6artc8D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