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상호거래 활성화 워크숍, 열띤 현장 속으로


마포 사회적경제네트워크의 상호거래 및 공공구매 워크숍이 지난달 25일 마포문화비축기지 사회적경제 공동작업장 내 '안녕, 커피별'에서 열렸습니다. "이렇게 꼭 필요하고 좋은 모임이 왜 이제야 열렸을까?" 정말 열정이 넘치는 자리였습니다.


오늘 이 자리는 사회적경제 조직 간 교류를 통하여 지역 사회적경제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를 서로 이해하고 상호 구매 활성화하는 실질적인 협업 방안을 논의하기 위함입니다. 그간 사회적경제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구청이 구매하려고 해도 마땅한 정보가 없고, 구청 등의 수요를 몰라 거래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보의 미스매칭을 개설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기 때문이죠. 


 

마포구립장애인재활센터의 수아밀 베이커리, 성미산좋은날커피의 더치커피, 트립티의 공정무역 믹스커피 시음회 및 시식회가 같이 열렸다.



  

지역내 그린에버, 동연디자인, 마포구립장애인직업재활센터, 맑고고운숲, 성미산좋은날커피, 전국홈케어협동조합, 에코인포,  트립티 등 지역을 대표하는 사회적경제 기업에서 자리해 주었는데요. 이제라도 시작되었으니 다행입니다. 우리가 먼저 하고, 성과를 보이면 더 많은 사람들이 동참할 것입니다. 물론 정부 공공기관에서도 관심을 가져주실 것입니다. 



 


혼자하면 힘들지만, 같은 처지에 있는 우리가 함께 하면 그 힘은 아주 커질 것입니다. 상호거래 밴드를 만들고, 구청 1층에서 공공구매 설명회도 열고, 공동 제품 서비스 리스트북도 만들어 가기로 했습니다. 어제 "왜 우리가 이렇게 좋은 기업, 함께 할 수 있는 동료가 많다는 것을 몰랐을까?"라고 하신 분도 있습니다. 이제부터 서로 알아가고 함께 하면 될 것입니다. 어찌됐던 "앞으로 이 모임을 지속하자"는 것은 대부분의 강한 바람이었습니다. 다음 의제는 12월에 있을 민관거버넌스포럼에서 조금씩 조금씩 풀어보려고 합니다. 관심 가지고 지켜봐 주세요!




글_이재성 대표(에코인표 대표,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감사)

[마포하루 51호] 2017 마포 로컬리스트 컨퍼런스(11.16-18)

제대로 재밌게 사는 마포 사경(Live & Buy)

제8회 2017년 마포 사회적경제 박람회

 

 

 

 

 

파란 하늘이 펼쳐진 그날 마포구 성산동 자락의 숨겨졌던 그 공간에는 축제를 준비하는 사람들로 아침부터 분주했던 10월 14일 마포구에서 가장 HOT 한 공간인 마포문화비축기지에서는 마포구 사회적경제박람회가 열렸습니다.

이날은 지난 7~80년대 석유파동 이후 만들어진 석유비축기지가 있던 자리로 21세기를 맞아 과거에서 미래로, 과거의 상징인 석유에서 미래를 위해 우리가 지켜야 할 문화로 재 탄생됨을 알리는 자리였습니다. 이를 위해 오늘은 마포사회적경제박람회 외에도 영등포에서 7년간 자생해 왔던 달시장, 밤도깨비야시장 등 다양한 행사와 공연, 워크숍 등이 준비되어 있던 날이었습니다.

 

 

마포구에는 전국에서도 사회적경제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곳 중 하나고, 그 규모도 상위에 속하는 곳입니다.

이번 박람회에는 모두 34개의 팀이 참여하여 시민과 만남을 가졌습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화예술체험을 비롯해서, 사회적경제 조직이 생산한 천연제품이나, 먹거리, 소소한 소품을 판매하고 구경할 수 있었고, 마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예술 공연팀의 쇼케이스까지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찾아주고 즐겨주고 구매해준 이날 마포사회적경제 박람회는 이번 박람회 주제에 맞게 제대로 재밌게 사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벌써부터 내년 마포사회적경제박람회는 어떤 모습으로 여러분과 만나게 될지 기대감을 가지게 됩니다. 박람회를 찾아준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그 날의 모습을 사진스케치로 소개합니다. 

 

 

박람회가 열리는 내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았던 건강한 먹거리 부스에서는 '협동조합 달고나' 에서 소세지와 수제 빵을 맛볼 수 있었고, '산지협동조합'에서는 시골농부와 도시농부가 만든 건강한 채소를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

 

많은 사람들이 길게 줄서 있는게 보이나요? 박람회에서 인기가 가장 많았던 사회적경제 상품 뽑기 코너에서는 이번 행사에 참여한 팀의 상품을 뽑기를 통해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무료로 진행된 이번 이벤트는 다음번 행사에서도 아마 등장할 거 같다는 이야기가 벌써부터 나올 정도로 너무도 많은 사랑을 받은 코너였습니다.

 

 

 

행사장 한쪽에서는 마포의 대표적인 지역 라디오인 '마포FM'의 공개방송이 진행되었고, 직접 체험을 해볼 수도 있었습니다. 또한 1시 30분 부터는 오늘 행사를 위해 특별히 준비된 공연팀의 쇼케이스가 마련되어서 박람회의 열기를 더욱 뜨겁게 만들어줬습니다.

 

 

박람회 하면 꼭 빠질 수 없는 체험코너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그리기, 만들기, 오리고 붙이기 등등의 체험활동을 통해 나만의 책, 가방, 팔찌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시민들에게 시원한 더치 피를 제공했던 '트립티'의 습과 마포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잇템 '공동체 화폐 모아' 도 볼수 있었습니다.

 

 

문화비축기지는 넓은 공간에 비해 시민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이 제한적이었는데 이날은 특별히 알록달록 매트를 제공해서 시민들이 자유롭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한적한 오후에 공원에 마실 나온 느낌이 나나요??

 

문화비축기지 주차장 근처에 위치한 콘테이너 공간에도 많은 시민분들의 발걸음이 이어졌습니다.

이곳은 뭐하는 공간인지 궁금해 하던 분들이 많았는데, 여기는 마포구의 사회적경제 조직들을 만날 수 있는 사회적경제 공동작업장입니다. 1층에는 커피체험을 할 수 있는 마.카.롱 공간과 사회적경제 조직의 제품을 전시하고 있는 희망키움샵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2층에는 사회적경제 조직이 입주한 사무실과, 워크숍 공간, 회의실 등이 있고, 향후에는 이 공간에서 마포구 주민과 만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 정도면 마포사회적경제가 제대로 재밌게 살고 있는게 느껴지나요?

사회적경제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어려워 하시는데 사회적경제 다를거 없어요. 이번 박람회에서 본 그대로 여러분 곁에서 같이 숨쉬고 같이 생활하면서 즐길 수 있는 것들로 준비되어 있어요. 다를 거라고 하면 조금더 건강하고, 조금더 안전하고, 조금더 환경을 생각하고, 조금더 우리를 생각한다는 것이에요. 너무도 당연한 것들이 당연시 되지 않는 지금 여러분이 관심이 조금더 필요한 그런 곳이에요.

다음번에 만날 때는 조금더 여러분과 가까워진 마포구 사회적경제가 되어 있으면 좋겠어요.

 

그럼 다음에 만날 때까지 안녕~

 

 

 

릴레이 상호거래 스토리 발굴 프로젝트

괜찮은 거래

······마더센터·······소풍가는고양이·······문화로놀이짱······

소풍가는고양이는 

문화로놀이짱을 추천해요!


소풍가는고양이는 앞서 마더센터 사회적협동조합이 잘 소개해 주신대로 외식업을 기반으로 대학에 가지 않은 비진학 미취업 청소년, 청년과 어른이 같이 일하고 있는 일터이자, 사회적기업이에요. 지역뿐만 아니라 서울전역에서 행사가 있을 때마다 케이터링, 단체 도시락 주문 등 저희를 불러주시지요. 특히 10월은 가장 바쁜 달이어서 눈코뜰새 없이 보내고 있어요. 이곳에서 일하는 청(소)년들은 대부분 비교적 먼 거리에서 출퇴근 하는데도, 3년 이상 장기근속한 직원들이 제법 된다는 것이 큰 자랑거리랍니다. 곧 저희의 이야기를 담은 책과 다큐멘터리가 나올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려요:)


소풍가는고양이가 추천하는 문화로놀이짱은 버려지는 목재들을 쓸모있는 멋진 가구로 탄생시키는 지역의 대표적인 사회적기업입니다. 직원들과 음식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무엇이든 만들어보는 경험을 해보고 싶었는데, 몇 해 전 지금 이 공간으로 이사오면서 필요한 가구들을 문화로놀이짱과 워크숍 형식으로 만들어 보았어요. 지금 사용하고 있는 선반, 테이블 등이 그때 워크숍으로 만들어진 것이죠. 비용과 수고가 조금 들긴 하지만 생활하면서 필요한 가구를 직원들과 직접 만들어본 재미난 경험이었습니다. 이처럼 문화로놀이짱은 손노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과 양식을 고민하는 기업이에요. 최근에 공간을 이전하면서 고생을 많이 한 것으로 아는데 특별히 힘을 냈으면 하는 바람에서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문화로놀이짱이 제작한 부스 및 수레 (출처 : 문화로놀이짱 홈페이지)

<미래기지>는 2017년 문화비축기지 개원 및 하반기 프로그램 공모 선정작으로, 

10월 28일부터 11월 14일까지 문화비축기지 TANK1에서 열린다.(자세한 내용 보기→)


문화로놀이짱

홈페이지│http://norizzang.org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norizzang

주소│서울시 마포구 성산동 661번지내 비빌기지

제작 의뢰 및 문의│norizzang@gmail.com

[마포하루 50호] 사회적경제 여성리더 포럼(10.28)

[마포하루 49호] 2017 마포 사회적경제 박람회(10.14)

제대로 재밌게 사는(Live & Buy)

마포 사회적경제 박람회

 

 

서울시에서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도 사회적경제가 활발한 지역이 '마포구'라는 것을 알고계신가요? 가을 축제의 계절을 맞이하여 '마포새우젓축제', '하늘공원 억새축제'와 함께 마포구의 가을을 대표하는 축제를 알려드릴게요. '제대로 재밌게 사는(Live & Buy)' 콘셉트로 열리는 2017 마포 사회적경제 박람회인데요. 마포의 내로라하는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참여하여 체험·전시·판매 부스를 운영하고, 문화예술인들의 다채로운 공연도 예정되어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일  시 : 2017년 10월 14일(토) 11시-18시

장  소 : 마포문화비축기지내 사회적경제 공동작업장(T7) 일대(마포구 성산동 661번지) 

프로그램 : 1) 체험·전시·판매 부스 운영

              2) 쇼케이스·공연